교육학 학교문법 속의 국어사 교수-학습 아이디어 고대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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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문법 속의 국어사 교수-학습 아이디어
(고대국어 ~ 중세 전기 국어)
Ⅰ. 들어가며
교수-학습 아이디어는 수업의 성패를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수업 내용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어떻게 정련하고 가공하여 실제의 수업 상황에서 교수-학습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나, 국어과의 하위 영역 중에서도 문법 영역의 교수-학습 아이디어는 다른 영역의 그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문법 영역은 현장에서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가르치거나 배우는 데 너무도 어려운 영역이어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흥미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심지어 피할 수 있으면 피하려고 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 자리에서 문법 영역 중에서도 그간 변방에 위치해 있었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미지의 영역’으로 인식되어온 ‘국어사 관련 내용’의 교수-학습 아이디어를 소개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무척이나 가치 있는 일을 하게 되어 영광스러울 수도 있으나, 그만큼 힘들고 어려우며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모쪼록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려고 나름의 노력을 기울인 우리에게 비난보다는 격려를 해주길 바란다.
발표문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고대국어에서 전기 중세 국어까지의 내용과 지난번 1조의 발표 내용에서 교수-학습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선정하고, 이번에 발표 준비를 하면서 몇 가지의 내용을 추가하여, 그 결과물을 한꺼번에 정리한 것이다. 이번 발표가 교수-학습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교수-학습의 범위와 흐름을 보여주는 정도로만 간략히 제시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제시한 수업 내용 각각에 대한 교수-학습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이 부분이 이번 발표의 핵심인 만큼, 이 부분을 정리하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큰 힘을 쏟았다. 무엇보다 이 부분에서는 발표의 취지에 맞게 수업지도안이나 학습지 자체보다는 교수-학습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음을 밝힌다.
Ⅱ. 내용 요소
1. 고대국어, 중세 전기 국어를 배우기 위한 기초
(언어와 인간(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 언어와 사고 등) 관련 내용은 이미 다뤘다고 전제함)
1) 의사소통의 매개인 언어의 발달 과정
2) 고대국어, 중세 전기 국어의 언어생활
2. 언어의 역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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