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국어사 교육의 개념
2, 국어사 교육의 효용
(1) ‘국어’ 교과의 교육 목표
3, 선행 연구 검토
4, 국어사 교육의 내용에 대한 연구
5, 국어사 교육의 제재 및 방법에 대한 연구
6, 국어생활사 교육에 관한 연구
7, 국어사 교육의 내용
결론: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과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 대한 반성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그 논의가 진행될수록 암기 위주의 난해한 국어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주고 오늘날의 국어 생활에 도움이 되는 국어사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 글에서는 국어사교육의 개념과 효용을 논의한 후 국어 사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광복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국어사 관련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국어사 교육이 시간이 제 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국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국어사 교육의 제재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제재의 활용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국어사 교육의 개념 국어사 교육을 논의하기에 앞서 국어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국어사란 한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아득한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국어가 겪어 온 변화를 이르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를 국어사, 한국 어사, 국어 발달사 등으로 부른다. 국어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국어의 음 운, 문법, 어휘의 역사적 변천 양상이므로 실증적인 의미에서 국어의 역사는 삼국 시대의 성립으로부터 시작한다(김 무림 2004년:11). 국어가 변천해 온 역사는 몇 개의 분기점을 기준으로 하여 시대 구분을 할 수 있다.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시대 구분은 이기문(1972년, 1998년)과 박병채 (1989년)의 논의 두 가지이다. 전자는 국가의 흥망을 국어와 연결한 방식이고, 후자는 문자의 유무를 국어와 연결한 방식이다(이관규 2002년: 433). 8) 그렇다면 국어사 교육의 개념은 무엇일까? 국어사 교육을 글자 그대로 단순히 해석하자면 ‘국어사’를 ‘교육’하는 것이겠지만, 개념을 정의하기는 간단하지 않다. 김영욱(1998년)은 국어사가 민족 언어의 역사라면 국어사 교육은 그것 중에서 가치가 있는 것들을 가르치는 교육 활동과 교육내용을 말한다고 하였다. 각 교과의 내용이 배경 학문에서 연구된 것 중 가치 있는 항목을 가르치는 것임을 고려하면 타당하기도 하지만, 국어사 교육의 내용을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의 연구 결과로 한정하고,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으로 흘러갈 위험성이 있다. 또한, 국어사 교육을 국어학의 국어사 연구의 결과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최근 들어 지식 중심의 국어사 교육에서 시야를 넓혀서 국어사 교육의 개념을 논의한 연구가 많이 있다. 우순 정(2008년:10)은 국어사 교육은 국어사 연구의 성과 중에서 교육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언어생활에 유익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일 반 목표를 연결한 것이다. 또한 박형우(2004년)는 국어사는 우리말의 변천사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문화를 이루는 우리말의 역사이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도 깊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국어 문화 교육을 연결한 것이다.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 사교육의 내용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는 교육 과정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긴 것이지만, 국어사 교육의 내용 체계는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실제’, ‘지식’, ‘탐구와 적용’, ‘태도’로 구성된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가 국어사 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회사8. 영양사9. 안내데스크10. 유통물류회사11. 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 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회사8. 영양사9. 안내데스크10. 유통물류회사11. 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 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3)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5) 제5장 적용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그리고 문장을 상황이나 문맥에 맞게 사용하고 해석할 수 있는 화용 규칙 따위가 포함된다. 후자는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에 관한 인지적 지식으로 국어 사용자가 지니는 문화적 가치와 관련된다. 여기에는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과 체계성,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국어의 역사. 민족어로서의 국어의 성격, 국어 규범 등이 포함된다. (1)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국어지식 지도를 위해, 교재를 구성하거나 교육과정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국어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관련이 많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전체주제를 위해서도 좋다.(5) 지원동기 및 포부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실질적인 관심사가 되는 부분이 바로 이 대목이다. 아무리 전반부에서 기업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로 판단되었다 하더라도 이 부분에서 확고한 모습을 볼 수 없다면 결정적으로 신뢰감을 얻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입사지원동기나 입사후의 포부를 쓸 때에는 일반론 보다는 해당기업과 직접 연관이 있는 내용을 구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