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우리말의역사 |
---|---|---|---|---|---|
공통 |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국어사 교육의 개념
2, 국어사 교육의 효용
(1) ‘국어’ 교과의 교육 목표
3, 선행 연구 검토
4, 국어사 교육의 내용에 대한 연구
5, 국어사 교육의 제재 및 방법에 대한 연구
6, 국어생활사 교육에 관한 연구
7, 국어사 교육의 내용
결론: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과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 대한 반성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그 논의가 진행될수록 암기 위주의 난해한 국어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주고 오늘날의 국어 생활에 도움이 되는 국어사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 글에서는 국어사교육의 개념과 효용을 논의한 후 국어 사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광복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국어사 관련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국어사 교육이 시간이 제 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국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국어사 교육의 제재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제재의 활용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국어사 교육의 개념 국어사 교육을 논의하기에 앞서 국어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국어사란 한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아득한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국어가 겪어 온 변화를 이르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를 국어사, 한국 어사, 국어 발달사 등으로 부른다. 국어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국어의 음 운, 문법, 어휘의 역사적 변천 양상이므로 실증적인 의미에서 국어의 역사는 삼국 시대의 성립으로부터 시작한다(김 무림 2004년:11). 국어가 변천해 온 역사는 몇 개의 분기점을 기준으로 하여 시대 구분을 할 수 있다.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시대 구분은 이기문(1972년, 1998년)과 박병채 (1989년)의 논의 두 가지이다. 전자는 국가의 흥망을 국어와 연결한 방식이고, 후자는 문자의 유무를 국어와 연결한 방식이다(이관규 2002년: 433). 8) 그렇다면 국어사 교육의 개념은 무엇일까? 국어사 교육을 글자 그대로 단순히 해석하자면 ‘국어사’를 ‘교육’하는 것이겠지만, 개념을 정의하기는 간단하지 않다. 김영욱(1998년)은 국어사가 민족 언어의 역사라면 국어사 교육은 그것 중에서 가치가 있는 것들을 가르치는 교육 활동과 교육내용을 말한다고 하였다. 각 교과의 내용이 배경 학문에서 연구된 것 중 가치 있는 항목을 가르치는 것임을 고려하면 타당하기도 하지만, 국어사 교육의 내용을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의 연구 결과로 한정하고,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으로 흘러갈 위험성이 있다. 또한, 국어사 교육을 국어학의 국어사 연구의 결과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최근 들어 지식 중심의 국어사 교육에서 시야를 넓혀서 국어사 교육의 개념을 논의한 연구가 많이 있다. 우순 정(2008년:10)은 국어사 교육은 국어사 연구의 성과 중에서 교육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언어생활에 유익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일 반 목표를 연결한 것이다. 또한 박형우(2004년)는 국어사는 우리말의 변천사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문화를 이루는 우리말의 역사이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도 깊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국어 문화 교육을 연결한 것이다.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 사교육의 내용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는 교육 과정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긴 것이지만, 국어사 교육의 내용 체계는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실제’, ‘지식’, ‘탐구와 적용’, ‘태도’로 구성된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가 국어사 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