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어드벤처 수업모형(AITC 이론) 정리와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드벤처 수업모형 정리와 지도안
Ⅰ. 어드벤처 수업모형 (AITC)이론
1. 개념 및 활용상의 의의
어드밴처 수업모형(Adventure In The Classroom, 이하 AITC)는 교실 수업에서 학습’과 어드벤처를 결합시킨 교수·학습 모형으로 응용된 어드벤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신뢰와 상호존중, 재미, 건설적인 위험 감수를 규범으로 하고, 선택에 의한 도전 원칙과 모든 가치 존중의 원칙이라는 주요 개념에 기반을 두고 허용적인 교실 분위기와 학습자들의 참여 속에서 교수·학습 목표를 성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AITC 모형은 학생이 활동적으로 자신의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 중심의 접근법이며, 목표 설정과 자기 평정을 통해 자신의 학업과 행동적 측면의 성장에 직접 참여하며 책임감을 갖추도록 촉진한다( Mary Henton, 1996 : 16-19 ; PA웹사이트)
① 문제해결과정과 경험에 대한 성찰 - 학습목표(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달성위해 학생들 촉진
② 도덕과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음
③ 역동적 경험학습
④ 공동체의식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 나눔, 배려의 윤리 체험
을 가능하게 한다.
2. 일반적 절차 및 적용
<1단계 : 교수·학습목표 확인>
교과 단원 내용을 분석하고 교수·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2단계 : 어드벤처 활동 선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지도안 역할분담
  • ,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앵커 속에 있는 문제 상황의 중요한 요소를 찾으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기 때문에 실제생활에 의미 있고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에서오는 괴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에 관련해 많은 장단점을 알게 되었고, 수업설계를 할 때 어떻게하면 아동들이 사고를 많이하고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 어드벤처 기법의 적용사례 3가지
  • 수업모형 - 경험학습2. 도덕과에서의 활용상 의의와 유용성① 문제해결과정과 경험에 대한 성찰 - 학습목표(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달성위해 학생들 촉진 ② 도덕과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음 ③ 역동적 경험학습④ 공동체의식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 나눔, 배려의 윤리 체험Ⅱ. 어드벤처 수업모형을 도덕과 수업기법에 적용● 어드벤처 기법 1. 부서진 문장1. 개념 및 의의 - 활용 단계 : 수업 정리 단계 혹은 수업 시작 단계- 내용 : 수업 내용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교사의 국어과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 [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순환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습 지도안-(3)해류의 분포
  • 정리해 봅시다.-오늘의 학습목표에 관계된 질문을 한다.-(문제를 제시하고 풀게 한다)-정리하기 문제와 학습지를 푼다.-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 봅시다.-네.-(그에 맞는 대답을 한다)-(문제를 푼다)-네,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2-생소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평가가 되게 한다.참고 문헌, 참조 사이트1. 고등학교 지구과학1, (주) 금성출판사, 이문원 외 5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