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학령기 아동의 식품선택요령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령기 아동 집단의 특성
1) 성장과 신체발달의 특성
2) 충분한 영양공급의 중요성
3) 영양교육의 필요성
2. 학령기 아동 집단의 기존 프로그램 현황
1)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1)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영양교육 부담 실태
(2)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2) 영양교육지원
(1)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지원 홈페이지
① 보건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② 경기도청의 슬림경기 건강한 밥상
③ 식품의약안전청의 영양평가과 e-learning
3)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프로그램
(1) 광주지방 식품의약안전청의 ‘어린이 식품위생영양교육’
(2) 서울 백병원의 ‘건강한 몸을 만드는 튼튼이 교실’
(3) 경기도 구리시의 영양캠프 프로그램,
4) 해외의 초등학생 프로그램 - 채소·과일 중심
(1) 미국 농무부(USDA)의 학교 신선과일과 채소 프로그램
(2) 캐나다 British Columbia의 학교 과일채소 영양프로그램
(3) EU유럽연합의 학교 과일 프로그램(The EU School Fruit Scheme: SFS)
① 유도enticement 프로그램 (아일랜드의 "푸드 듀드 food dude")
② 시동Kick-stark 프로그램 (독일의 학교과일주간, 덴마크의 과일 Break)
③ 공급provision 프로그램 (영국의 학교 과일채소 프로그램)
3. 주제 선정의 당위성
1) 학령기 아동의 간식 섭취 실태
(1) 간식 섭취 빈도
(2) 자주 섭취하는 간식의 종류
(3) 가공식품 선택 시 영양표시 이용률
2) 학령기 아동의 식행동과 영양문제의 요인 및 관련성
4. 학령기 아동의 식품선택요령(영양표시읽기)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 목표
2) 프로그램 내용
3) 프로그램 방법
① 인식의 변화 단계 (고려전-고려단계)
② 기술 습득 및 준비 단계
③ 행동 수행 및 실천 단계
④ 유지 및 습관화 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영양교육의 필요성
- 균형 잡힌 영양공급 ↱ 정상적인 성장
↳ 올바른 정서발달과 성격형성 유도, 만성질환 예방
- 식생활 습관 · 성인의 식습관을 모방하고, 감정 이입이 되는 시기
· 일단 형성된 식습관은 쉽게 교정이 어려움
· 식품에 대한 경험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야함
- 영양관리가 필요한 이유
· 지속적인 성장과 활발한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
· 병원균 및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유지
· 사춘기에 급속한 성장 시 사용될 영양소를 체내에 저장
2. 학령기 아동 집단의 기존 프로그램 현황
1)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1)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영양교육 부담 실태
→ 영양교육에 관한 관심·지식이 증가하여 교사는 정규 교과 외 영양교육 실시를 꺼려
하고, 구체적 지도 과정안 · 자료 부족 · 시간적인 압박이 초등학교 교사에게 부담이
크다.
(2)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 70% : 강의형, 영양교육 매체 : 보조 교육매체를 50%이상 사용
→ 영양교육 매체의 종류 : VTR영상자료, 괘도, 그림판, Slide, OHP, 실물 등
→ 영양교육 관련 교과 : 체육> 실과> 자연> 도덕 등
↳ 영양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담은 교과단원이 부족
↳ 교사용 지침서와 영양정보, 자료가 부족
2) 영양교육지원
(1)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지원 홈페이지
키디키즈 메인화면
① 보건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어린이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영양지식, 교육자료, 정보 등 제공
- 교육 지도안 등이 교육목표 별로 있어, 사용하기 편리
- 아동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여러 보건소나 도청의 영양교육게임이 링크
- 참고문헌
-
· 초등학생 대상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안윤, 서울여대 대학원, 2008.08.
·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에 따른 영양지식, 식생활태도 및 식습관의 비교,
이옥희·장순옥·박민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08.
· 영양교육 실시교와 미실시교 초등학생들의 영양지식·식행동 및
영양소 섭취 상태 비교 연구, 이지영·이심열,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4.
·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가공식품 섭취와 영양표시 교육의 효과,
장순옥·이옥희·이경실, 대한영양사협회학술지, 2008.
· 영양표시읽기 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식생활 태도 개선,
현선미·김정원,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007.
· 국민건강영양조사(http://knhanes.cdc.go.kr)
· KFDA 식품의약품안전청(http://www.kfda.go.kr/index.jsp)
· KHIDI 한국보건산업진흥원(http://www.khidi.or.kr/ )
· 키디키즈(http://kids_nutri.khidi.or.kr/)
· 슬림경기 건강한밥상 메인화면(http://www.eatsmart4u.or.kr/)
· 식약청 식품나라(http://nutrition.kfda.go.kr/nutrition/main.htm)
· 미국 농무부 프로그램 http://www.fns.usda.gov/cnd/
· 캐나다 ActNowBC (http://www.aitc.ca/bc/programs/snack-program/snacks)
· EU유럽연합의 학교 과일 프로그램
(http://ec.europa.eu/agriculture/tasty-bunch/friends/carrot/index_en.htm#)
· 로컬푸드(http://blog.naver.com/hurnh/1100749047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