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성격, 목표, 현황과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문제점, 기피현상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을 위한 요구,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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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성격 및 목표
1. 성격
2. 교육 목표
3. 구분
1) 교육 내용에 따른 구분
2) 설치 목적 및 운영 방법에 따른 구분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1. 노동시장에서의 취업기회 축소 및 근무 여건 악화
2. 실업계 고교 졸업생을 위한 계속교육기회의 미비와 대학 진학 증가
3. 실업계 고교 및 실업계 고교 졸업생에 대한 사회적 인식 미흡
4. 실업계 고교 체제 운영상의 문제점 상존
5. 실업계 고교 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의 미흡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문제점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기피현상

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을 위한 요구
1. 학제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2. 대학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3. 교원제도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4. 학생 진로 및 취업에 관한 개선 요구 내용
5. 교육과정 운영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6. 시설·설비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7. 행·재정 개선에 관한 요구 내용

Ⅶ.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5·31 교육개혁안은 우리나라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나아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성, 합리성, 창의력 등을 지닌 사람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개혁은 국가, 사회, 학교, 학부모 등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합심한 전 방위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개혁이 이루어지는 주요한 장(場)은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고, 그 중에서도 핵심은 학교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개혁의 일선은 학교이다. 교육개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가 변해야 한다. 단위학교 교육의 목표,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 그리고 내용과 방법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시설·설비 및 지원 행정 등이 총체적으로 변해야 한다. 여기서 학교 교육이 변화한다는 것은 교육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바꾼다는 것이고, 좀더 구체적으로 좁혀보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교육과정이 혁신되어야 한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성격 및 목표

1. 성격

실업계고등학교(산업과학계고등학교) 교육은 관련 산업분야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완성 교육의 역할을 강조해 왔지만, 근래에 와서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경제적 수준 향상, 고학력 사회의 도래 및 지식 사회의 기술 요구 수준 등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 환경 변화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거나 산업 사회에 진출하여 계속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속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실업계고등학교(산업과학계고등학교)는 평생교육의 체제 내에서 중학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등의 보통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정, 유아, 복지, 관광, 서비스 등 관련 산업과학에 관한 기초직업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 목표

실업계고등학교(산업과학계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직업 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분야로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강경종 외,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산업체 연수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고종현,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2000
이무근, 실업계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방안, 직업교육연구, 10(2), 1-18, 1991
정철영 외,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체제 개편에 따른 교원대책,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 복수자격 취득요구 및 정책대안,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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