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이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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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이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서론
조선시대는 유교 사상이 지배하던 봉건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을 띤 시대로 특히 여성에게는 남존여비사상에 근거를 둔 봉건 윤리가 강요되던 시기였다. 이러한 봉건윤리는 여성들로 하여금 사랑의 자유, 교육의 기회, 자아실현의 기회를 앗아가 여성들이 삶을 살아감에 있어 어엿한 주체가 되지 못하게 했다. 황진이는 이러한 봉건시대에 살았던 기생이었다. 그녀는 기생이라는 특수신분과 용모, 절창, 뛰어난 문학적 소질을 가지고 당대의 여성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당대의 여성들에게는 불가능했던 사랑의 자유를 희구했고, 뭇 남성들의 흠모의 대상이 되었으며, 당대의 석학들과 문학적으로 교유하기도 했다. 이처럼 황진이는 당시의 전형적인 여성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오늘날까지도 역사적으로 가장 유명한 명기로 일컬어지고 있다. 황진이가 이렇게 유명해진 까닭은 파격적인 여성상과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남긴 수많은 일화, 그리고 시조와 한시에서 보여준 뛰어난 문학적 면모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황진이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되어 왔다. 1929년 한용운으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약 40여 편의 논문이 전해지며, 이태준, 정한숙, 정비석이 지은 장편소설도 3편에 이른다. 문흥구, 黃眞伊의 詩文學 世界 硏究, 『돈암어문학』 12, 돈암어문학회, 1999, p.270
그녀에 대한 연구는 작가론적인 측면과 작품론적인 측면 그리고 비교문학적 측면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연구 초기는 이은상으로부터 시작되어 작가론적인 측면에서 논의가 활발하였다. 그 후 작가론중심에서 작품론중심으로 연구가 확대되었다. 조운제는 황진이의 시를 동서양의 다른 시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전통성을 밝히면서 황진이가 한국시의 특징인 실연당한 여성이 임을 그리는 시를 잘 표현하였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한편 최동호는 황진이의 시적발상의 기본적 구조로서 객관적이고 주관적 세계와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세계라는 양면성의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현대시와의 상호관계를 고찰하였다. 윤영옥은 황진이 작품의 본질을 파악하려고 Tension에 관심을 두고 분석한 뒤 생동감있는 인간적 시를 창작했다고 하였다. 그리고 비교문학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20세기 전반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는데, 대부분이 허난설헌과의 비교연구였다. 연구사 정리는 정영문의 黃眞伊의 詩世界(『東方學』 5,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1999) 182-183쪽을 참고 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황진이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그녀의 작품 특히 시조에 나타난 작품세계와 작품이 지니는 문학사적 위상을 정리하고자 한다.
Ⅰ. 황진이의 생애
황진이의 생애를 확인할 만한 직접적인 사료는 없다. 대개 간접자료, 즉 야담의 형태로 황진이의 생애를 상고할 수밖에 없다. 황진이의 전기를 살펴볼 수 있는 야사의 목록은 『識小錄』(허균), 『於于野談』(유몽인), 『松都紀異』(이덕형), 『錦溪筆談』(서우영), 『中京誌』(김복재), 『東國詩話彙成』(홍중인), 『韶漫堂集』(김택영) 등이 있다(정영문의 논문, 각주10 인용).
그래서인 황진이를 둘러싼 야담은 황진이 문학의 흥미로움을 증폭시켜 왔다.
황진이는 본명이 眞이고, 珍伊 또는 眞娘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妓名은 明月로 詩書音律에 뛰어났다. 그녀의 생존연대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데, 대략 中宗6년(1511)에서 中宗37년(1542)경에 생활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용숙, 『조선조 여류문학연구』, 해진서관, 1990, pp.411-430.
생존연대뿐아니라 출생신분에 관해서도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었다. 양반의 庶女라는 견해 이덕형의 『松都紀異』는 자색이 아름다운 玄琴이 나이 열여덟에 병부교 다리 아래에서 빨래를 하다가 다리 위에 있는 한 남자와 눈이 맞아 인연을 맺고 그 사이에서 진이가 태어났다고 전한다(문흥구, pp.271-272).
와 盲人의 딸이라는 견해 허균의 『誌小錄』은 개성 장님의 딸이었다고 밝히면서 성품이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와서 남자 같았으며, 거문고를 잘 탔고 또 노래를 잘했다고 한다(문흥구, p.272; 조평환박혜숙, 『조선시대 여성시인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5,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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