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의 서론적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교육학
1.서론
2.본론
1)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
교육의 정의
기독교 교육의 정의
교육의 목표
교육의 영역과 범위
교육의 자료
2)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구약에서의 교육
신약에서의 교육
초대교회와 중세교회의 교육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
3)기독교 교육의 특징
선교 교육
민족 교육
성경 중심의 교육
4)기독교 교육의 이미지
지식에 대한 여러 이미지
객관주의 지식과 진리
사랑과 변화를 위한 지식
기독교 교육의 톡전적 모델
3.결론
목차
1. 서론
그리스도의 구원을 실현하기 위해 교회 고유의 실천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신학은 기독교 신학의 한 부문이며, 교회나 학교에서의
신앙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기독교 교육학의 학문적 위치는
보편적으로 실천신학의 한 영역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기독교교육학을 실천신학적 구조 속에 위치시킨 것은 슐라이마허
(F. Schleiermacher 1768-1834년)이었지만, 이것은 그의 말에
의하면 종교성 이해와 함께, 오늘날 기독교교육의 개념과 실천을
고찰하는 가운데서 발전하여 온 것이다.
그렇다면 실천신학의 한 영역으로서 그리스도와 같은 품격으로
성장시키고 교회의 선교와 연합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로 사명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기독교
교육학이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
1) 교육의 정의
2) 기독교 교육의 정의
3) 교육의 목표
4) 교육의 영역과 범위
5) 교육의 자료
1) 교육의 정의
* 일반 교육의 정의
- 인간이 가치 있는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행위
- 인간과 인간의 만남에서 이루어지는 가치적인 활동
* 형식적 교육
- 순차적, 논리적, 계획적, 체계적인 방식을 갖는 교육
-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계획적인 행위
- 교수와 학습의 과정/ 교육의 좁은 의미
* 비형식적 교육
- 삶의 경험을 교육/ 교육의 넓은 의미
- 어느 곳에서나 교육적인 행위가 존재
* 무형식적 교육
- 사회화와 문화화.
- 가족, 교회, 공동체와 같은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를
교육적 행위에 포함.
2) 기독교 교육의 정의
1. 어원으로 보는 기독교 교육 : 기독교 + 교육
1) 목적격 해석
- 기독교를 교육 : 기독교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
(교리, 신조, 성경)
2) 소유격 해석
- 기독교의 교육 : 교회 안에서 교육하는 것 = 교회 교육
3) 형용서 해석
- 기독교적인 교육 : 교육의 모든 것을 기독교적인 바탕
2. 실천신학의 한 영역이지만 다루는 내용과 영역이 너무 크고
다양하여 신학에서 하나의 독자적인 전문 영역으로 인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교육학1
  • 기독교 교육학목 차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1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기초2기독교 교육의 특징3교육은 인간이 보다 가치 있는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행위교육 정의-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계획적인 행위- 교수와 학습의 과정좁은 의미(형식적 교육)정의목표영역과 범위자료교육은 인간의 생활이 있는 곳이면, 즉 인간이 실존하는 곳이면어디에서나 교육적인 행위가 존재넓은 의미(비형식적 교육)1. 기독교

  • 기독교교육학1 레포트
  • 실천신학개론 목차1.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2.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기초3.기독교 교육의 특징교육이란?인간이 보다 가치 있는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행위. 가치적인 활동형식적 교육좁은 의미의 교육. 순차적, 논리적, 계획적, 체계적인 방식의 교육. 교수와 학습의 과정(teaching and learning)비형식적 교육넓은 의미의 교육. 인간이 실존하는 곳은 모두 교육적인 행위가 존재. 모든 삶의 경험을 교육으로 간주무형식적

  • 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 개관 역사적 기초
  • 교육에 대해서, 기독교교육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하고, 역사적으로 흘러온 여러 가지 기독교교육의 모습을 연구하며 기독교교육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때문에 간략하게나마 이러한 여러 가지 영역과 관계들을 살펴봄으로 기독교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1) 교육(1) 교육의 정의-인간이 보다 가치 있는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행위이며 인간과 인간의 만남에서 이루어지는 가치적인 활동이다.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서론적 개관
  • 기독교 교육학1. 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 기독교 교육 정의① 성경에 기초하여,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그리스도 중심의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② 성숙한 제자가 되게 하여 삶의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알고 경험하게 하기 위한 것③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람과 하나님이 창조한 물리적인 우주 사이의 진정한과계의 개발과 재창조(1) 교육의 정의① 교육은 인간이 보다 가치 있는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행위②

  • 기독교교육의 서론적 개관
  • 교육으로 간주무 형식적 교육사회화와 문화화. 가족, 교회, 공동체와 같은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를 교육적 행위에 포함. 이때, 한 측면만이 강요되어질 때는 문제를 부르게 된다. 하지만 서로가 보완하는 관계에 있다고 볼 때 성경에 기초하여,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그리스도 중심의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인 기독교 교육은 보다 더 효과적인 교육적 결실을 이룰 수가 있을 것이다. 이종식, 『기독교교육학개론』 (서울: 한글, 1997), 13-182) 기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