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초등 도덕 수업에의 적용 -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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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1. 아리스토텔레스 소개
BC 384년 스타게이로스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쳐(이 동안에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교육),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지금 남아 있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노트이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2. 아리스토텔레스와 중용의 덕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은 위대하다. 그러나 진리는 더욱 위대하다(Amicus Plato, sed magis amica veritas)."
이데아 설은 구체적 사물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현상들뿐이다. 따라서 플라톤이 말하는‘이데아’란 사물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들을 추상화하여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환상을 현실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 플라톤의 이데아 설 비판
· 아리스토텔레스는 ‘있는 것’ 혹은 ‘존재’를 형상과 질료로 설명한다. 질료란 아직 무엇이 되기 이전의 물질적 상태이고, 이것을 완전하게 만드는 원리가 형상이다. 질료와 형상의 관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고 이 변화는 질료가 좀 더 완전한 상태로 움직이려는 운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운동은 모든 사물들을 움직이게 하지만 자기 자신은 움직이지 않는 ‘순수형상’을 만났을 때 끝나게 된다. 그것은 만물이 실현해야 할 목적이며 모든 운동의 원인이 되는 정신 혹은 부동의 동인인 신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무엇이 바람직한 삶의 본질인지를 규명하는데 사변적이고 형이상학 방법을 배제하고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방법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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