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초등 도덕 수업에의 적용 - 6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리스토텔레스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1. 아리스토텔레스 소개
BC 384년 스타게이로스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쳐(이 동안에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교육),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지금 남아 있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노트이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2. 아리스토텔레스와 중용의 덕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은 위대하다. 그러나 진리는 더욱 위대하다(Amicus Plato, sed magis amica veritas)."
이데아 설은 구체적 사물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현상들뿐이다. 따라서 플라톤이 말하는‘이데아’란 사물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들을 추상화하여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환상을 현실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 플라톤의 이데아 설 비판
· 아리스토텔레스는 ‘있는 것’ 혹은 ‘존재’를 형상과 질료로 설명한다. 질료란 아직 무엇이 되기 이전의 물질적 상태이고, 이것을 완전하게 만드는 원리가 형상이다. 질료와 형상의 관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고 이 변화는 질료가 좀 더 완전한 상태로 움직이려는 운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운동은 모든 사물들을 움직이게 하지만 자기 자신은 움직이지 않는 ‘순수형상’을 만났을 때 끝나게 된다. 그것은 만물이 실현해야 할 목적이며 모든 운동의 원인이 되는 정신 혹은 부동의 동인인 신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무엇이 바람직한 삶의 본질인지를 규명하는데 사변적이고 형이상학 방법을 배제하고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방법을 채택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