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콜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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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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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롤로그(콜버그 소개 및 선택이유)
Ⅱ. 이론적 쟁점개관
Ⅲ. 경험사례
Ⅳ.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적용
Ⅴ. 에필로그
Ⅵ. 참고자료 및 출처
<목 차>
Ⅰ. 프롤로그
1. 콜버그, 그는 누구인가.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는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학자이다. 그는 자신이 추구했던 도덕적 이상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다간 교육자로서 우리 시대의 마지막 스승으로 기억되고 있다.
처음 인지 발달 심리학자로서 출발한 그의 학문적 여정은 1770년대를 거쳐 1987년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도덕교육의 이론 및 실천가로서, 그리고 실험 학교 운영의 실질적인 핵심 인물로서 활동하였으며, 현장 교사를 위한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천 방법에 관한 실제적인 지침서를 제공해 주고자 헌신했던 사람이다.
그의 주요 저서에는《인성의 도덕 발달 단계 : 도덕 학습의 기초》(Stages in the Moral Development of the Personality : The Basis of Moral Learning 1971), 《도덕 발달의 의미와 측정》(Meaning and Measurement in Moral Development, 1979)등이 있다.
2. 선택이유
대학에 입학한 후로 내가 다른 아이들처럼 고등학교 시절, 선택과목으로 ‘윤리’를 선택했으면하는 회의감을 들게 하는 수업이 몇 가지 있었다. 1학년 때 배운 ‘철학의 이해’라는 과목이 그랬고, ‘교육사 교육철학’이 그랬고, 이번 수업도 마찬가지다. 칸트가 누구인지, 아리스토텔레스가 무슨 사상을 주장했는지 내게는 다 아리송할 뿐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도 친구들은 칸트니 아리스토텔레스니 어느 철학자가 과제하기 쉽다더라, 난 이 철학가를 좋아한다 하며 ‘선택’했지만, 난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이 과제를 하며 새롭게 공부하고 알아가야 할 것이라면 ‘기호에 따른 선택’이 아닌 내가 관심 있는 주장을 한 교육자, 콜버그에 대해서 쓰고 싶었다. 우리대학 신문기자로서 학술면 연재로 교육자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내게 콜버그라는 교육자는 상당히 매력 있고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심어준 사람이었다. 비록 그에 대해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는 6단계가 있다는 것 밖에 알지 못했지만, 미래 교직에 설 예비교사로서 그의 사상을 공부하고 현장에 적용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면 그 또한 값진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주저 없이 콜버그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결정했다.
Ⅱ. 이론적 쟁점개관
1. 피아제 이론의 영향
Piaget은 도덕 발달의 기본골격을 마련하고 거기에 두 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도덕 전단계를 먼저 설명했다. Piaget에 따르면, 학령 전 아동들은 규칙에 대한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거나 규칙이 있다는 것조차 자각하지 못했다. 공기놀이게임에서 도덕 전 단계의 아동들은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놀이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고 놀이규칙을 임의로 만들었다. 다만 게임이 서로 교대로 하는 것이고 그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전 시기가 끝날 무렵(4-5세)에 아동은 규칙에 따라 놀이하는 손위 아동의 행동을 주시하여 모방함으로써 규칙을 알게 된다. 그러나 도덕전 단계의 아동은 아직 규칙이란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합의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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