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평생교육 등장 주요 평생교육 정의 평생교육 필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Ⅴ . 우 리 나 라 평 생 교 육 의 나 아 갈 길
A. 평 생 교 육 의 바 람 직 한 방 향
(1)성인교육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화와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7) 비영리 성인교육기관도 마케팅기법을 도입해야 한다.
Ⅰ. 평생교육론의 등장
① 1960년 후반부터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에서 나왔다.
② 1964년 프랑스의 청소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청년의 교육 문제를 고찰하는데 중심 개념으로, 65년 이란에서의 88개국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 성인 교육의 기초 개념으로 각각 사용되었지만 상세하게 검토되지는 않았다.
③ 1965년 UNESCO에서 폴 랑그랑이제안하면서 주목 받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력관리에 대하여 -경력관리의 개념 및 우수 경력관리 사례
  • 필요성(2) 사회적 이동의 증가 : 사회의 도시화 및 교통 ․ 통신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은 사회 구성원의 지역간, 계층간 이동⇒ 개인의 노동시장에서의 가치에 따라 자유로이 이동의 증가,지금까지의 전통적 사고인 ‘평생직장’의 개념을 변화시킴2) 기업 내적 환경의 변화(1)기업의 구조조정 및 감량 경영 (2)다기능화(3)Team제의 도입 : 조직 내 계층을 유연하게 하고, 계층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옴⇒ 종업원 개인에게 자신이 가진 핵심역량을 개발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인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한 교육이념이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연령별로 구분된 패쇄적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와 UNESCO의 경우를 대상으로 각각 살펴보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① 협의의 개념② 광의의 개념③ 본인의 견해2) 평생교육의 특성① 사회화의 보완② 민주주의 학습③ 현실지향④ 자발성과 자기주도성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① 여성② 청소년③ 노인④ 장애인4) 향후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1) 페다고지의 개념과 특징① 주요개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안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인용2) 주요특성전통적인 아동교육으로서 페다고지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론적 개괄
  • 평생교육의 사회적 배경을 첫째, 지식과 정보통신 혁명에 바탕을 둔 지식기반 사회에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들째, 산업사회의 주요 교육패러다임이었던 학교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셋째, 직업 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계속교육 넷째, 고령화사회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평생 학습의 기회 확대 다섯째, 현대 사회의 정신적 위기 극복을 위한 자기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들고 있다.(이영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