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에 대한 갈망 - 중세 후기의 신학과 영적 생활 중세 후기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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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나님에 대한 갈망: 중세 후기의 신학과 영적 생활>
불안의 시대
종교 개혁에 앞서 있는 중세 후기(14~15세기)는 빈번히 쇠퇴, 해체, 타락으로 묘사되고 있지만, 사실상 생동적인 시기였다. 중세 후기 사회는 종교적인 변동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변동이 있었다. 점차 높아만 가는 종교적 열망과 기대라는 시대적 조류와 결합되어 예외적인 불안의 시기가 만들어졌다. 폴 틸리히는 ‘존재에의 용기’라는 책에서 서구 문명사를 불안에 대한 반복적인 세 형태의 견지에서 그 윤곽을 제시했다. 고전고대의 말기는 운명과 죽음의 강력한 선입견인 존재적인 불안에 의해서, 중세 말 무렵은 범죄와 정죄의 불안으로, 현대의 말기는 공허와 의미 상실의 영적인 불안으로 특징지어졌다. 죽음, 죄책감, 의미의 상실은 종교개혁 무렵의 예술, 문학, 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고난과 죽음에 대한 음울한 선입견이 중세 후기 유럽에 깔려 있었다. 기근, 전염병 등의 자연적인 재난과 대포의 발명을 통한 전쟁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죽음의 광경은 당시 그림과 조각, 설교와 목판화에 표현되어 있다. 또, 죽음의 확실성은 설교자에게 인기 있는 주제였다. 죽음은 종교개혁 무렵의 선남선녀에게 상존하는 실재였고 죽음은 범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사람들의 영혼을 무겁게 짓누르던 죄책감을 경감시키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다. 가죽채찍으로 자신을 후려치며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금욕주의의 다양한 무리들로부터, 면죄부, 성지순례 등을 하여 죄를 속죄코자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각종 요리문답이라든가 질문들은 죄책감을 불러일으킬 만한 것들이 고안되어졌다. 거기다가 연옥과 지옥의 망령까지 겹쳤다.
죽음과 범죄의 주제들은 중세 후기 사회의 압도적인 불안이었던 의미의 위기와 관련되어 있다. 삶의 모든 분야에서 옛날의 정적인 한계들은 무너져가고 있었다. 콜럼버스, 베스푸치, 마젤란의 항해, 갈릴레오와 케플러의 관찰 등은 중세 후기 문화에 대해 새롭고 근본적인 문제들을 제기했다. 천계의 위계질서의 고정된 체계 속에서 정비되었고, 지상에 있는 조화로운 사회 속에 완전히 반영되었던 질서정연한 우주라는 세계관은 더욱 더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지상에서의 사회적이고 종교적인 불안 속에서 그것과 짝을 이루는 우주적인 무질서는 종교개혁 무렵에 마술의 이상한 세계에 대한 널리 퍼진 강박관념을 부분적으로 설명해 준다. 종교재판관들을 통한 마녀 사냥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우리는 중세 후기가 쇠퇴의 시기이기는커녕 여러 종류의 영적인 생명력으로 살아있었다는 것을 보아왔다. 이 시기는 “신성한 것에 대한 무한한 욕망을 가진”시대였다. 중세 후기의 영적인 불안은 종교개혁의 원인이 아니라 틀림없이 필수조건이었다.
참된 교회에 대한 탐구
중세 후기에 생활의 모든 국면들을 특징 지웠던 불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교회의 정체성과 권위에 대한 확신의 위기가 발생하였다. 삼위일체와 기독론 교리와 달리 교회에 대한 교리는 그러한 교리적인 위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종교개혁은 흔히 분열된 기독교의 유산을 현대 세계에 물려주면서 중세 교회의 통일을 깨뜨린 것으로 묘사되었으나 종교개혁 이전의 여러 세기들을 면밀하게 고찰해 보면 교회의 형태들과 교리들의 복수성을 발견한다. 이처럼 16세기의 종교개혁은 루터, 칼빈, 혹은 트렌트 종교회의의 교부들이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의 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훨씬 전에 시작된 참된 교회에 대한 탐구의 계속이었다. 중세 후기의 서로 필적하던 다섯 개의 교회 모델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교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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