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칼뱅, 츠빙글리의 종교개혁] 종교개혁가 루터, 칼뱅, 츠빙글리 분석, 배경, 종교관, 국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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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루터의 사상적 배경, 종교관, 국가관
2.2 칼뱅의 사상적 배경, 종교관, 국가관
2.3 츠빙글리 사상적 배경, 종교관 (-성찬식논쟁), 국가관

3.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종교개혁은 성경 위에 우뚝 서 있던 전통과 관습을 끌어내린 교회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서, “Sola scriptura(오직 성경으로)!, Sola fide(오직 믿음으로)!,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라는 사상 위에서 형성되었다. 권순홍,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변혁에 관한 연구」, 칼빈대학교 석사논문(2006), p. 3.

종교개혁자들이 출현 했던 중세 후기의 가톨릭 세계는 부패와 타락으로 얼룩진 시기였다. 여러 세기 동안 교회, 특히 교황청은 서유럽의 정치생활에 깊이 관여했다. 교회의 권력 및 부와 결탁된 음모와 정치 공작은 영적 세력인 교회를 붕괴 시켰다. 또한 면죄부와 성물 판매, 성직자들의 타락으로 인해 경건한 자들이 착취당하고 교회의 권위는 날로 실추됐다. 이에 성 프란키스쿠스, 페터 발도, 얀 후스, 존 위클리프 같은 중세 교회 내의 개혁자들이 교회의 악습을 폭로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움직임은 초기에 일어났기에 극심한 탄압을 받았고 그 영향력도 크지 못했다. 하지만 약 100여 년 후, 이 선구자들이 만들어 놓은 불씨가 루터, 츠빙글리, 칼뱅을 통해 타오르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종교개혁 주창자로서 세 사람의 사상과 이론을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 주창자들의 사상을 국가관과 종교관의 두 가지로 나누어보고, 사상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 사상의 배경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각 인물이 성장을 하면서 겪었던 가정 환경적 요소, 수도원 등지에서의 종교적 체험, 개인적인 고민과 깨달음, 특정한 경험 등은 후에 그들의 개혁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으로서 각자의 경험은 각기 다른 사상으로서 발전하게 된다.
종교관은 성경과 구원에 대한 인식, 상징물이나 형식적인 부분에 대한 관점 등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츠빙글리의 종교관 부분에서는 성찬식 논쟁을 따로 비중을 두어 다루었다. 성찬식 논쟁은 그 의미 및 효력과 주의 임재방식 부분에 있어서 루터와 츠빙글리사이에 의견차가 가장 극심했던 문제다. 본문에서는 루터와 츠빙글리의 견해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국가관 부분에서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다뤘다. 종교문제에서 국가관 대해 얘기하는 것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당시 사회에서는 중요한 문제였다. 중세 말의 사회는 교회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세속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던 시기다. 개혁을 논하던 시기에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 재정립 필요성이 대두되어, 사상가들마다 자신의 국가관을 주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책 -

후스토 L.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은성출판사, (서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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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W. 스크리버, 『독일의 종교개혁』, 은성, (서울, 1996)
김기련, 『종교개혁사』, 한들출판사, (서울, 2011)
신복윤, 『칼빈의 신학사상』, 성광문화사, (서울, 1993)
패트릭 콜린슨, 『종교개혁』, 을유문화사, (서울: 2007)
S. 오즈맹, 『프로테스탄티즘 - 혁명의 태동』, 혜안, (서울, 2004)
조병하, 『마르틴 루터와 개혁 사상의 발전』, 한들출판사, (서울, 2000)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 시공사, (서울, 1998)
오언 채드윅, 『종교개혁사』, 서요한 옮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서울, 1999)
오덕교, 『종교개혁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수원, 1998)
김해연, 『기독교 종교개혁사』, 은성, (서울, 1994)

- 논문 -
김영호, 「종교개혁자들의 성만찬 이해」,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2009)
신철휴,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의 성격 : 칼빈의 이상과 현실」,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논문(2006)
신현수, 「칼뱅의 신학과 16세기 프랑스 인문주의」.『현상과인식』(2009)
오형국,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개념과 성격」,『서양의 역사와 문화』Vol.1 No.-(2004)
이은선, 「칼빈의 제네바 개혁활동에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 『개혁논총』Vol. 13 No.-(2010)
권순홍,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변혁에 관한 연구」, 칼빈대학교 석사논문(2006)
장경근, 「루터(Martin Luther)와 칼빈(John Calvin)의 국가관 비교 연구」, 총신대학교 석사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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