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인턴십] 목회자와 상담(직능의 역사, 목회 상담, 어거스틴의 고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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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회자와 상담
<목차>
1. 목회적 돌봄 직능의 역사
2. 목회상담
3. 안내자인 목사(The Paster as Guide)
4. 말씀으로 만든 세상으로 본 어거스틴의 고백록
1) 언어를 통과하여 말씀으로
2) 어거스틴의 증언
3) 욕망의 변화
5. 느낀점
1. 목회적 돌봄 직능의 역사
목사의 제일가는 목회목표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처럼 돌본다는 것에서 목회적 돌봄의 커다란 도전은 있다. 목회적 돌봄 역사를 보면 우리들에게 용기를 북돋음과 동시에 경고도 주고 있다. 목회적 돌봄의 역사가운데 찰스 재클(Charles Jaeckle)과 윌리엄 클레브쉬(William Clebsch)는 목회적 돌봄 직능을 ‘치유(healing), 부양(sustaining), 지도안내(guiding), 화해(re-
conciling)인 네 가지로 말하였다.
클레브쉬와 재클은 모든 시대를 통하여 이 모든 돌봄 형태가 교회 안에 있었지만, 상황이 변화하는 동안에 한 형태를 다른 형태보다 더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음을 말하였다. 교회의 처음 두 세기 동안 목회적 돌봄은 흔히 적대하는 세상에서 삶의 흥망성쇠에 따라 영혼의 부양을 강조하였고, 그 후로는 로마제국의 기독교인 박해가 100년동안 늘어감에 따라 많은 기독교 인들이 박해의 위협아래 신앙으로부터 떨어져 나가고 퇴보 타락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 이후에 목회적 돌봄은 고해와 통회행위를 통하여 타락한 영혼을 교회 생활에 다시 들어오게 하는 화해가 영혼 돌봄의 중심(中心) 초점이 되었다. 다른 중요한 변화는 4세기경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수립한 뒤에 교회가 여러 다양한 그룹들을 제국과 교회의 정신사조(ethos)에 동화시키기 위한 과업으로 세례를 받은 새로운 개종자들에게 단계식으로 교회의 “거룩한 신비”를 설명해 주는 예루살렘의 키릴(Cyril of Jerusalem)의 교리문답 강좌와 베네딕트의 수도원 영성수칙 같은 것으로 수련되어, 일상생활 구석구석 어디든 따라다니며 괴롭히는 질병들을 치유해주는 교회의 잘 정돈된 성례전 제도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하나님과 화해시키는 일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두드러진 주제였다. 루터는 세례의 덕은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가운데 가장 큰 위안이라고 자주 극찬하였는데 루터의 “내가 어디서 은혜로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나?”하는 물음은 루터교 신학과 목회적 돌봄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후에 계몽주의는 사람들이 방심할 수 없고 사악한 근대사회를 살아가는 동안 교회가 그들의 영혼을 부양하도록 새롭게 압박하였다. 그래서 작은 그룹을 포함하여 개인적인 경건활동이 신도들을 부양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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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후기 기독교의 “후기 기독교세계 시대(post Christendomera)”에는 목회적 돌봄이 여러 심각한 도전에 부딪쳤는데, 즉 계몽주의가 교회의 의식(rite)과 성례전의 효능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였다. 그래서 치유는 한 때 교회의 독립적인 영역이었으나 점점 그 교회의 근원지를 떠나서 독자적인 세속 활동이 되어 버렸다. 많은 영혼들이 치유와 부양과 지도 안내와 화해를 위하여 다른 곳을 찾아가기 시작하였고, 많은 목사들은 돌보는 일의 권위를 잃어 버렸다는 느낌을 갖게 되었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일어난 혁명들은 전에 교회가 제공하던 더 오래고 전통적인 안내보다 개인적인 확신의 가치와 규범에 이끌어낸 지도 안내를 추구하는 다원주의(plurlism)와 주의설(主意說 voluntarism)을 가져다 주었다.
마찬가지로 개신교 종교개혁은 영혼 돌봄에서 위기를 초래했다. 목사의 권위 출처가 교회의 본성으로부터 성서의 권위나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바뀌었고 목사의 자기정체성도 성례를 통한 치유 은총의 전달자에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기 위해 부름 받고 훈련받은 사람으로 바뀌어 성례전과 공중예배가 목회적 돌봄 현장의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19세기 부흥운동이 특히 미국 개신교단에 영향을 미쳐서 많은 계몽운동과 경건주의적 주제를 뒤섞도록 하였다. 슐라이에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는 1799년 선언하기를 “세상 안에서 한 사제의 사명은 하나의 사적(私的)인 사업이다. 그리고 교회는 종교를 입 밖의 말로 나타내기 위하여 그의 목소리를 높일 사적인 방(房)이다”라고 함으로써 종교는 사사로운 개인의 주관적 관심사, 곧 우리의 주관으로 처리하는 것이 되어버렸다.
클래브쉬와 재클은 “종교개혁이 교회와 교회론을 크게 드높인 것은 결코 영혼치료에 대해 혁명적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였다”고 말한다. 종교개혁은 카톨릭이 사변신학과 실제안내, 고해 경건과 눈에 보이는 은총의 수단들을 종합하였던 것을 깨고 말았고, 인간의 죄악된 본성과 행위를 통한 구원의 불가능,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의 주권을 철저하게 강조함으로써, 오랫동안 죄와 고해를 서로 관련시켰던 것을 공격하였다. 종교개혁은 개인행동을 위한 여러 규범을 주어 지키게 하면서 율법주의를 만들어 내었는데 그래서 구원이 교회와 성례전과 공동체와 전통 밖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편리한 물건처럼 되어버렸다. 벌거벗은 단독자 개인은 자주 진노하시는 하나님과 화평을 맺는 길을 스스로 찾을 수밖에 없도록 내버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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