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개정중점,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기본학습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통합적 교수학습,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개정중점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목표
1. 도덕과의 성격
2. 도덕과의 목표
1) 일반 목표
2) 학년 목표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기본학습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3. 협동학습의 실행 방법
1) 지그소우(Jigsaw)
2) 지그소우 Ⅱ(Jigsaw Ⅱ)
3) 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4) 집단 조사 활동(group investigation)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통합적 교수학습
1. 1차시: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1. 기본방향
1) 제3차
2) 제4차
3) 제5차
4) 제6차
5) 제7차
2. 목표
1) 제3차
2) 제4차
3) 제5차
4) 제6차
5) 제7차
3. 내용
4. 교수학습방법
1) 제3차
2) 제4차
3) 제5차
4) 제6차
5) 제7차
5. 평가
1) 제3차
2) 제4차
3) 제5차
4) 제6차
5) 제7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접하고 있는 자연과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하며, 그러한 현상을 발견하고 법칙화 하고, 예측하고, 처방하기 위한 학문적 연구는 그 양과 질 면에서 더욱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특히 도덕과 윤리에 관련된 문제도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며, 그러한 고유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 자체가 고도의 복합적인 메카니즘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그러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처방하는 학문적 발전도 필연적인 것이며, 그러한 것을 학교 현장에서 교육해야 할 교과의 설치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특히 도덕과 교육도 고도의 학문적 토대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과, 새롭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 도덕과 고유의 연구 영역이 확대되면서, 교과 교육학으로서의 도덕과가 그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도덕과가 교과로 설정되는 데는 사회적 요구에 비추어 정당화되어야 하고, 또 하나는 학교의 교육 내용으로서의 교과가 갖는 준거의 타당성에 근거하여야 한다. 우리가 사회적 필요를 확인해야 하는 근거는 학교가 일종의 사회적 기구라는 데 있다. 비록 교육은 생활의 모든 장면에서 형식적으로 혹은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라는 기구는 그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학교는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제도적으로 설립된 것이다. 사실상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은 그 학교를 제도적으로 존립하게 하는 그 사회의 이상과 목적에 일관된 것이다. 학교는 바로 그 사회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며, 그 사회를 구성하는 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가치의 실상을 위한 기관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도덕과가 위에서 설명한 사회적 필요의 충족을 위하여 하나의 독립된 교과로 설정되어야 하느냐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도덕과가 하나의 독립된 교과로서 성립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학교의 교과 설정의 준거를 만족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남궁달화 역(1995), 도덕발달과 도덕교육, 서울 문음사
◉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1, 서울 도서출판 인간사랑
◉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 모형, 서울 양서원
◉ 이영문(1999), 도덕과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 이돈희(1996), 도덕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특성,목표,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수업효과,수업모형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바른생활 교과 성격,목표, 바른생활 교과 교육중점,개정중점, 바른생활 교과 교과서, 바른생활 교과 수행평가, 바른생활 교과 지도원리,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