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칸트의 철학과 초등 현장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육>
칸트의 철학과 초등 현장 적용
1. 칸트 이론
칸트는 우리에게 도덕 법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따라서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의 근원이 되는 것을 이성이라고 주장한다.
칸트에게 있어 어떤 행위가 선하고 옳은지의 여부는 그것이 타당한 도덕법칙에 일치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선의지 이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다”
무조건적으로 선한 유일한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다. 다른 것들, 예를 들면 지성과 같은 정신적 재능이나 용기와 같은 기질적인 특성들은 때로 잘못 사용될 수도 있고 따라서 얼마든지 사악한 것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침착하고 인내심을 갖춘 사람이 냉혹한 악당이 되는 일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칸트는 심지어 행복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행복의 소유가 어떤 사람을 지나치게 거만하고 자만에 빠지도록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칸트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자신의 복지와 현재 처지에 대한 만족이다. 하지만 이런 행복이라도 ‘순수한 선의지’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조건적으로 선하지만은 않다.
따라서 선의지는 우리가 행복을 누릴 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인 듯이 보인다.
어떤 것이 무조건적으로 선하다는 말은 그것의 선함을 부정할 수 있는 어떤 조건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만 할 수 있다. 선하고 옳은 행위는 그것의 결과와 상관없이 사람이 마땅히 따라야 할 도덕법칙을 준수할 때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결과가 도덕법칙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는 것이지 법칙이 결과 때문에 좌우되어서는 안 되며, 그런 도덕법칙은 생겨나는 결과에 관계없이 복종되어야 한다.
칸트는 선의지가 진정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주장한다. 선의지는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여전히 선하며 그것을 경멸스러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어떤 경우나 상황도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선의지에 따라서 행위 한다 할지라도 그 행위의 결과가 행위자에게 손해를 입히고 고통을 주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선하다고 인정된 의지 자체와 관련해서는 어떤 결점도 찾아낼 수 없다.
선의지의 무조건적인 선함은 우선 몇몇 대답의 가능성을 배제하도록 만든다. 선의지의 가치가 그것이 낳는 좋은 결과, 즉 세상에서 무언가를 성취함으로부터 도출될 수 없다는 점은 명백하다. 왜냐하면 선의지 자체에 아무런 결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의지에 따라 행위 한 결과가 그 행위의 선함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는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살의 개념(자살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 만 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미시] T.S.Eliot의 The Waste Land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