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칸트의 철학과 초등 현장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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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칸트의 철학과 초등 현장 적용
1. 칸트 이론
칸트는 우리에게 도덕 법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따라서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의 근원이 되는 것을 이성이라고 주장한다.
칸트에게 있어 어떤 행위가 선하고 옳은지의 여부는 그것이 타당한 도덕법칙에 일치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선의지 이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다”
무조건적으로 선한 유일한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다. 다른 것들, 예를 들면 지성과 같은 정신적 재능이나 용기와 같은 기질적인 특성들은 때로 잘못 사용될 수도 있고 따라서 얼마든지 사악한 것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침착하고 인내심을 갖춘 사람이 냉혹한 악당이 되는 일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칸트는 심지어 행복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행복의 소유가 어떤 사람을 지나치게 거만하고 자만에 빠지도록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칸트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자신의 복지와 현재 처지에 대한 만족이다. 하지만 이런 행복이라도 ‘순수한 선의지’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조건적으로 선하지만은 않다.
따라서 선의지는 우리가 행복을 누릴 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인 듯이 보인다.
어떤 것이 무조건적으로 선하다는 말은 그것의 선함을 부정할 수 있는 어떤 조건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만 할 수 있다. 선하고 옳은 행위는 그것의 결과와 상관없이 사람이 마땅히 따라야 할 도덕법칙을 준수할 때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결과가 도덕법칙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는 것이지 법칙이 결과 때문에 좌우되어서는 안 되며, 그런 도덕법칙은 생겨나는 결과에 관계없이 복종되어야 한다.
칸트는 선의지가 진정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주장한다. 선의지는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여전히 선하며 그것을 경멸스러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어떤 경우나 상황도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선의지에 따라서 행위 한다 할지라도 그 행위의 결과가 행위자에게 손해를 입히고 고통을 주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선하다고 인정된 의지 자체와 관련해서는 어떤 결점도 찾아낼 수 없다.
선의지의 무조건적인 선함은 우선 몇몇 대답의 가능성을 배제하도록 만든다. 선의지의 가치가 그것이 낳는 좋은 결과, 즉 세상에서 무언가를 성취함으로부터 도출될 수 없다는 점은 명백하다. 왜냐하면 선의지 자체에 아무런 결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의지에 따라 행위 한 결과가 그 행위의 선함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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