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의 도덕감 이론과 초등교육 현장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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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흄의 도덕감 이론과 초등교육 현장 적용
※목차
Ⅰ서론
Ⅱ흄의 이론
(1)흄(David Hume)의 도덕감정론의 배경
(2)도덕 판단 근거-도덕감
(3)사회적 유용성과 공감
Ⅲ사례탐구 및 현장 적용
(1)사례 1
(2)적용 1
Ⅳ느낀 점
Ⅴ참고문헌
Ⅰ서론- 주제 선정 이유
왜 나는 저 사람과 통하지 않고, 싸우는 것일까? 인간관계에서 종종 특히 부딪히는 관계가 있어 종종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 결과 나의 고민이 도달점은 ‘공감 능력’이었다. 내 잘못은 객관적으로 없지만 상대방과 갈등을 빚는다면, 또 그 상대방은 다른 사람과도 같은 이유로 갈등이 생긴다면, 그 사람의 문제가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다. 면밀히 관찰한 결과 공감능력이 부족함이 갈등의 원인이 되었다. 비단 나의 경우 뿐 만 아니라 싸이코패스, 소시오패스 같은 극단적 사례를 들지 않아도 공감을 바라지만 하지 못하는 상대방과 갈등을 겪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최근 소통이 사회적 화두로 떠올랐었는데, 소통도 서로 공감하며 감정을 나누는 행위다. 이성적으로만, 이론적으로, 객관적으로 그 사람을 이해하지만, 공감하지 못한다면 불통이 일어남은 자명한 일이다. 대면적인 관계가 과거보다 현저히 줄어드는 현대 정보 사회에서 공감능력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보 통신의 발달로 멀리 있어도 서로 통신할 수 있어 상호작용이 활발해 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기대는 무너지고,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사람 사이를 메우고 있다. 그에 따른 사회성 감퇴와 공감 능력의 부재는 사회 곳곳에서 갈등을 만들고 있다.
초등학생 도덕교육에 이성보다는 바로 느껴지는 감정을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눈에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도 않는 칸트의 정언명령보다 쾌, 불쾌의 감정이 아직 미숙한 사고의 초등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성적으로 옳고 그름은 알고 있지만,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알고 있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천하는 데에는 감정적으로도 느낄 수 있어야겠다.
그러기에 감정을 행위의 동기가 되고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던 근대의 사상가 흄의 이론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꾸리게 되었다.
Ⅱ흄의 이론
(1)흄(David Hume)의 도덕감정론의 배경
흄은 근대철학가이며 그의 철학은 경험주의 전통에서 출발한다. 그는 엄격한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여 과학의 일종으로 간주되던 심리학에 기초하여 경험적 인간학을 구성하였다. 이는 근대적 과학주의를 택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경험과 관찰이라는 경험론적 방법을 취한 그는 인간 본성을 경험적으로 탐구하게 된다.
흄은 인과관계는 ‘연결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붙어 있는 두 인상(현상)의 관계에 대한 습관적인 판단’ 이므로 과학을 구성할 수 없다고 보았다. 이것은 진리의 불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인과 관계로 존재와 진리를 이끌어내던 이성주의 철학에 정면으로 맞선 것이다. 그러기에 도덕의 문제를 이성으로 설명 할 수 없게 됨은 당연하였다. 흄은 우리의 도덕적 판단을 이끌어내는 원리가 이성이라는 합리주의자들의 주장을 반박한다. 흄은 감정에 주목했다. 우리는 이성과 정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성은 정념이 이끄는 대로 움직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이성은 정념의 노예다.”라는 말에서 잘 나타나 있다. 도덕 판단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에 의해 구분되고, 도덕적 행위의 동기는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라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선과 악, 윤리적 범주를 결정하는 것도 정념, 즉 감정이 된다.
(2)도덕 판단 근거-도덕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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