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구성 - 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지도안구성
Ⅰ. 씨름의 개요
1)씨름이란
2)씨름의 교육적 특성
Ⅱ. 학습지도안
1)씨름경기의 지도법
1.바람직한 지도자 상
2.씨름의 연습과 지도
2)씨름경기의 훈련(학습)지도안 구성
1.훈련계획의 종류
2.훈련 계획
3.훈련계획의 유의사항
Ⅲ. 참고문헌
Ⅰ.씨름의 개요
1) 씨름이란?
씨름은 두 사람이 상대방의 샅바를 잡고 주심의 시작 지시에 따라 서로 기술과 힘을 겨루어 상대의 신체부위 중 무릎이상이 경기장에 먼저 닿는 것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스포츠이다.
씨름은 한민족 5천년 역사와 함께 정신을 이어온 민족 고유의 문화이자 놀이로써 인간존중사상을 배경으로 현대스포츠의 교육적인 면에서 보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여가 창의적, 도의적, 그리고 안전적, 나아가 실용적인 가치를 토대로 매우 의미 있는 스포츠이다.
씨름은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정신수양을 통해 참된 도리를 세우고 자아를 완성시키며 인견완성을 목적으로 추구한다. 또한 씨름을 통해 수련과 정서 극기력과 인내심을 배양하고 약자에 대한 강자로서의 관용과 겸손을 터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아방어 본능을 기본으로 하여 점차 필요성에 따른 신념의 작용으로 소극적인 동작에서 대아의 긍지를 갖게 한다. 이러한 철학적 요소를 지닌 씨름은 지역사회 발전에 동참하는 적극성을 바탕으로 인류공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현대 스포츠이다.
2) 씨름의 교육적 특성
씨름의 교육적 특성에는 체력면, 정신면, 도의면, 사회면, 창의면, 안전면, 인성면, 실용면 8가지 특성이 있다.
먼저 체력면은 상대를 서로 잡고 손기술, 발기술, 허리기술, 연결기술 및 응용기술 등 대근육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적 발달, 신체의 기능적 향상 및 체력단련의 요소를 향상시킨다. 두번째로 정신면은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나약함보다 강건함을, 게으름보다 부지런함을 추구하고, 불안, 초초, 긴장 등을 장신의 의지로써 조절하고 극복하며, 의지력, 정신력을 향상시킨다. 세번째로 도의면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예의, 존중, 인내, 자신감, 관용, 성실, 승자의 겸손, 패자의 수용자세는 상대존중과 도덕상의 의리 즉, 인간 행동의 사회적 규범을 향상시킨다. 네번째로 사회면은 대인활동을 통하여 규칙의 준수, 용기, 적극성, 책임감, 지도력, 자기조절, 정의, 협력 등의 합리적인 사회적 성격을 육성시킨다. 다섯번째 창의면은 여가에 대한 건전한 활동 즉, 여가선용을 위한 적당한 신체활동은 자신의 건강 유지, 건전한 일상생활의 유지, 나아가 복지생활의 설계를 더욱 알차게 만들어 줄 것이다. 여섯번째 안전면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안전생활의 준비가 중요하다. 상대를 맞아 넘어뜨리는 공격에 대한 정당한 방어 등의 대근육활동을 통하여 신체기능과 기초운동기능을 높임으로써 신체적 능력 향상은 물론 안전면과 호신능력을 향상시킨다. 일곱번째 인성면은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생활 습관, 태도등 사람의 성품 즉, 이상적인 인격체로 전이되고, 승화시킴으로 인성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실용면은 씨름기술 단련을 통하여 불의의 사고에 대한 안전 대처능력, 타인으로부터 위협적인 공격, 생명의 유지 등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정당방위차원에서 그 실용성이 매우 높다.
Ⅱ.학습지도안
1)씨름경기의 지도법
1.바람직한 지도자 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가정학]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학습지도안
  • 기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일선 학교에서 성교육을 전담하는 보건교사들 역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며 학교장들도 아이들이 바람직한 성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성교육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집단 협동학습을 도입한 공동프로젝트 수업단원 수업목표소집단 협동학습을 본 수업에 적용한 이유수업진행방법평가방법교사용 정보

  • [특별활동] 계발활동
  • 지도안부 서책! 너는 내 운명대 상5~6학년학습주제최후의 만찬장 소도서실,교실학습목표“너는 내 운명”부서활동을 마무리하고, 1년 동안의 활동을 반성할 수 있다.학습자료엽서, 펜, 크레파스, 색연필, 상장종이학습형태소집단, 전체학습단계(시간)교 수 - 학 습 활 동자료 및 유의점도 입(‘2)▶ 1년 동안을 마무리하는 활동을 소개한다.T : “ 책은 내 운명” 부서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마지막 시간을 의미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 [수업지도안] 신나는 체력운동 - 놀이와 게임을 통하여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
  • 학습 지도안(체육)과 교수ㆍ학습 과정안일 시장소4학년 별반대상남 : 16명여 : 16명수업교생교 과체육단 원 (차시, 쪽수)본시주제기구나 물체 또는 놀이와 게임을 통하여 유연성 기르기학습목표∙기구나 물체를 이용하여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다.∙다양한 방법으로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안다.∙놀이나 게임시 협동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교수학습모형본시 수업 전개안학습단계

  •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학습 과정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 및 유의점(◇)교 사학 생터별활동하기터(1:사랑패,우정패,희망패2:하나패,믿음패,소망패)◉【활동2】철인 5종 경기*각 패에 활동제시(1분 동안 윗몸일으키기,철봉 오래 메달리기,구름사다리,손짚고앞으로 나아가기,팔씨름)*각 활동의 대표를 한명씩 뽑아서 세 패가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한다.-각 패별로 조원 모두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한 사람이 반드시 한 종목 이상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15

  • 개별화 수업모형
  • 학습자가 되고, 동시에 교사에게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학생과 많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 모형은 심동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모형이다.2. 특징개별화 수업 방법의 핵심은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교사는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해 학생들이 원하는 것들에 대해 최대한 상호작용을 하자는 것이다.3. 개별화 수업 모형에서 과제 구성개별화 수업 모형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