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I. 체육교육의 성격
1. 체육교육의 성격
2. 체육과 교육 목표
3. 중학교 체육교육의 특성
4. 체육과의 평가

II.단원의 개관
1. 단 원 명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의 지도목표

III. 지도 계획 단계

1. 학습과제 분석
1) 학습과제 소개
2) 학습단원 목표
2. 내용구조도
3. 수업 및 실천 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V.수업자료
1. 운동의 생리학적 원리
2. 운동의 심리학적 원리
3. 운동의 역학적 원리

VI.진단단계
1.진단평가를 위한 자료

VII. 수업 단계
1. 본시학습 약안

ⅥII. 평가 단계
1. 이원목적 분류표
2. 평가문항을 위한 자료
본문내용
1. 체육교육의 성격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증 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은 이와 같은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며 체, 지, 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 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2. 체육과 교육 목표

체육과에서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력과 협력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 학습 준비1
  • 학습과제 또는 내용 분석은 소단원 중심의 과제단위로 시작한다. 소단원의 과제분석 결과가 모여 대단원의 학습과제가 된다. 단원의 학습과제는 용어, 사실적 내용(현상적 사실, 역사적 사실, 과학적 사실), 개념(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방법(또는 기법)적 내용 또는 절차적 내용, 법칙, 원리 , 이론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내용은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들이다. 사회에 관련된 교과목일수록 사실적 내용이 많고, 과학에 관련된 교과일 수록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운동의 내용을 구체화 하거나 밝혀주는 것.- 과정적 지식 : 교육내용에 대해 교사가 이미 교과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 아래, 교수 내용을 계획하고 전달하는 전략과 방법을 강조점을 두는 것.2. 지식구조의 필요성 :1) 체육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이론의 배경이 되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하려고 했던 학자들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주도한 듀이의 이론을 과학적 연구의 필요로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생활적응 교육이 유행하는 한편 Tyler가 참가한 8년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진보주의 교육은 교육을 경험의 재구성 과정으로 보고 경험이 곧 학습으로 이어진다고 보

  • [초등수학] 6-가 6. 비와 비례 계획안
  • 학습이론Bruner와 더불어 수학학습의 실험적․ 이론적 연구를 추진해 온 Dienes는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수학학습 원리를 주장하였다.(1) 개념 학습의 원리①역동적 원리바람직한 수학 학습을 위해서 모델 사이의 전이나 한 모델 내의 변환 등, 역동적인 학습 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②구성의 원리수학적인 관계가 구체물로부터가 아니라 구체물에 대한 활동으로부터 추상화되는 것이며, 관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그 관계데 대한 직관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