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죤 낙스, 쯔빙글리, 칼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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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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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죤 낙스
2. 쯔빙글리
3. 칼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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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애 및 배경
스코틀랜드의 마르함에서 1505년 태어남. 어릴 때 고향인 헤딩톤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 후 죤 메이저가 교장으로 있던 성 앤드류 대학에서 공부하고, 이곳에서 고전어학을 배웠으며, 개혁사상의 기본흐름이 되는 성경 이해를 기초를 쌓았다.
그는 변호사로 일을 하면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1543년까지 그의 고향인 헤딩톤교회 목사로 사역을 했다. 그는 학위를 갖지 않은 가운데 “죤 낙스 경”으로 불리움을 받았다.
낙스는 고향 교회에서 목회자의 생활을 통하여 당시 로마 카톨릭교회의 부패상을 보게 되었다. 1544년 가정교사로 머물다가 1545년 12월 당시의 유명한 개혁자 죠오지 위샤트를 만나 개혁사상을 일깨우게 되었다.
◎ 죤 낙스의 시대
1)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의 원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혁운동은 그 나라의 상황과 도덕적 타락, 교회의 부패와 정부의 부패에 기인하며 여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는 성경연구를 통한 신앙 부흥에서 추진되어진다.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운동도 이와 같은 유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교회의 부패와 성직자의 타락은 교회의 본질을 흐리게 하였고, 교회의 도덕적 영적부패는 교회의 진리를 잘못 인도하도록 하였다. 교회의 부패 외에 우리의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정치적인 문제이다. 즉 교회 밖에서 전개되고 있는 국가간의 정치적문제가 스코틀랜드의 개혁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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