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이슬람교]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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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의 기원
Ⅱ. 기독교의 역사
1. 고대의 기독교
2. 중세의 기독교
3.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4. 근대의 기독교
Ⅲ. 이슬람교의 어원
Ⅳ. 이슬람교의 특징
Ⅴ. 무함마드
Ⅵ. 코란
Ⅶ. 알라
Ⅷ. 기독교와 이슬람의 신의 정의 비교
1. 일반적 관점
2. 기독교적 관점
3. 이슬람교 관점
Ⅸ. 기독교와 이슬람의 하나님 용어 비교
1. 일반적 관점
1) 하나님 용어의 사용과 그 배경
2) 어원적 배경
2. 기독교적 관점
1) 하나님 용어의 사용과 그 배경
2) 어원적 배경
3. 이슬람교 관점
1) 알라의 등장 배경
2) 어원적 배경
3) 알라의 번역
Ⅹ. 기독교와 이슬람의 신의 개념 비교
1. 기독교의 하나님
1) 삼위일체 하나님
2) 성부 하나님
3) 성자 하나님
4) 성령 하나님
2. 이슬람교의 하나님
Ⅺ. 신의 개념 차이 비교
1. 아담과 하와의 범죄
2.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인가
3.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
4. 성령
Ⅻ.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1
1. 신학적 이견(異見)
1) 동방교회의 이슬람관(觀)
2) 서방교회의 이슬람 연구
2. 정치․군사적 적대관계
1) 이슬람의 팽창
2) 십자군 원정
3) 비잔틴제국의 멸망
4) 마르틴 루터와 터키교
ⅩⅢ.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2
1. 기독교 후손과 이슬람교 후손과의 갈등의 성경적근거
2.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문제
본문내용
기독교의 창시자로 알려지고 있는 예수는 로마제국의 지배 하에 있던 팔레스타인의 남부지역인 유대 지방에서 태어났으며, 생애의 대부분을 이 나라의 북부지방인 갈릴리에서 보냈다. 그리고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예수 탄생의 시기와 장소가 우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의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종교적 상황에 대한 이해는 초기 기독교의 배경과 특성을 고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독교가 성립되던 당시 세계는 로마제국에 의해 정치적인 통일이 이루어졌던 시대였다. 이러한 로마의 정치적 예속이라는 상황은 초기 기독교의 형성과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로마제국이 정치적 통일의 이념으로 삼았던 것은 다름 아닌 헬레니즘 문화였다. 한편 예수시대에는 로마제국 안의 모든 대도시에 상당수의 유대인 공동사회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들은 보통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라 불리며 기독교사상에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사도행전은 이 디아스포라 유대교가 기독교적 가르침의 최초의 전달자로서 초기에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이들 가운데는 헬라 문화와의 적극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으며 특히 알렉산드리아는 이 같은 헬라화의 중심지였다.
초기 기독교가 조직화 되어 가는 과정에서 로마의 법률과 제도의 요소가 상당히 수용되기도 하였다. 결국 로마제국과 헬라 문명은 새로운 종교의 확산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였지만 바로 그 점에서 부정적인 요인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은 특히 기독교가 로마제국으로부터 공인을 받게 된 이후에 기독교 예배가 황실의 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 일반회중은 예배에 있어 보다 수동적인 역할로 밀려난 일이나, 이른바 ꡐ어용 신학(OFFICIAL THEOLOGY)의 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유대사적 입장에서 볼 때 유대교의 한 종말론적 종파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보편의 메시지를 주장하였던 것은 ꡐ헬라 문화 내지 철학과의 만남을 통해서 구체화 되었던 것이다. 결국 역사적 기독교는 유대 문화와 헬라 문화라는 두 가지의 극히 다른 문화체계의 만남 속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Ⅱ. 기독교의 역사

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푸른 지중해 물이 출렁대며, 북쪽에는 해발 900피트가 되는 헤르몬 산에 항상 흰눈이 쌓여 있어, 거기서 흐르는 물은 갈릴리 호수와 요단강이 되어 남쪽 사해에 이른다. 정치적 배경에 있어서는 팔레스틴은 지정학적으로 볼 때 고대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력이 심하였다. 이러한 때에 우국의 청년 그락쿠이스 형제가 호민관으로 선출되어 빈민을 위해 크게 힘썼다. 여러 가지 사건 후에 케사르는 귀족 출신으로 빈민당의 수령이 되었고 황제가 되어 모든 귀족들 위에 올라 특이한 존재로서 귀족과 평민 사이에 조화를 도모하였다. 당시 로마는 정치와 법의 질서로 말미암아 평화를 누리게 되었다. 사상적 배경으로 희랍 문화는 로마의 정치적 이상이었던 동시에 기독교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로마 시대에 성행하던 희랍철학으로는 에피쿠로스 주의와 스토아주의가 있었다. 에피큐리안니즘은 행복은 쾌락이라고 생각하였다. 에피큐로안니즘이 행복을 인간의 목표로 삼는데 반하여 스토아 주의는 종교적 색채를 많이 띠었다. 다음으로 종교적 배경에서 보면 일반 종교와 유대교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여러 지역과 도시들은 각기 고유한 수호신을 신봉하며 제사와 의식을 행하여 왔다. 공화정 시대부터 로마 국가를 신성화하여 숭배하였고 기원전 29년에는 국가와 황제를 위하여 신당을 세웠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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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 겨울계절 세계종교입문 강의때 참고했는데....
    자료가 조금 어수선 하지만 잘 참고했습니다. 양도 많구요.
  • imtr***
    (2009.01.20 16: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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