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 남북 분단의 역사 -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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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교육 보고서
Ⅰ 시작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현대 사회에 대한 교육이라니. 주제를 잡기도 쉽지 않았다. 설령 그들에게 SSM을 논할 것인가, 한국의 영어 열풍에 대하여 논할 것인가? 무엇보다도 그들이 지금 알고 싶어 하는 것, 즉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주제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배낭여행을 참 좋아한다. 자유로운 배낭여행의 많은 묘미 중 하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일 것이다. 그들을 만나고 “I am from Korea."라는 이야기를 하면 눈이 휘둥그레져서 단박에 물어보는 것이 ”North Korea or South Korea?"이다. 어쩔 수 없는 장난기에 북에서 왔다고 에둘러치면 대개의 외국인들은 뒷걸음질 치며 절반은 경계하는 눈초리로, 절반은 믿을 수 없다는 눈초리로 나를 바라본다. 웃으며 장난이었다고 이야기하면 그들도 그제야 안심의 미소를 보낸다. 그리고 이어지는 질문 공세. 쉴 새 없는 질문 폭격을 맞고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한국 땅에서 살며 느끼는 것보다 그들은 남북관계가 굉장히 위태롭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들은 남북관계에 대해 더 깊숙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남한 사람들은 북한 사람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통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 소소하게는 남한 사람과 북한 사람이 만나면 대화가 가능한지 등등 그들은 많은 것이 궁금하다.
이렇듯 대개의 외국인들은 남북관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서는 곤란하다. 그들에게 남북관계에 대한 최대한 객관적이며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고 남북 관계에 대하여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수업을 계획하게 되었다.
Ⅱ 현실과 좌·우파의 시각
수업 시간에 공부했던 ‘좌우파 사전’을 바탕으로 남북 관계 현실과 이를 바라보는 좌 우파의 시각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외국인에게 남북관계에 대한 좌 우파의 두 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 지를 고민하도록 수업을 설계할 계획이다.
1. 북과 어떻게 살 것인가?
[현실] 북은 적일 수도 친구일 수도 있다
[좌파] 북의 핵과 남북협력은 분리가 가능하다.
[우파] 북이 먼저 핵을 포기해야 협력이 가능하다.
2. 어떤 통일을 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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