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 남북 분단의 역사 -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교육 보고서
Ⅰ 시작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현대 사회에 대한 교육이라니. 주제를 잡기도 쉽지 않았다. 설령 그들에게 SSM을 논할 것인가, 한국의 영어 열풍에 대하여 논할 것인가? 무엇보다도 그들이 지금 알고 싶어 하는 것, 즉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주제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배낭여행을 참 좋아한다. 자유로운 배낭여행의 많은 묘미 중 하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일 것이다. 그들을 만나고 “I am from Korea."라는 이야기를 하면 눈이 휘둥그레져서 단박에 물어보는 것이 ”North Korea or South Korea?"이다. 어쩔 수 없는 장난기에 북에서 왔다고 에둘러치면 대개의 외국인들은 뒷걸음질 치며 절반은 경계하는 눈초리로, 절반은 믿을 수 없다는 눈초리로 나를 바라본다. 웃으며 장난이었다고 이야기하면 그들도 그제야 안심의 미소를 보낸다. 그리고 이어지는 질문 공세. 쉴 새 없는 질문 폭격을 맞고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한국 땅에서 살며 느끼는 것보다 그들은 남북관계가 굉장히 위태롭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들은 남북관계에 대해 더 깊숙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남한 사람들은 북한 사람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통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 소소하게는 남한 사람과 북한 사람이 만나면 대화가 가능한지 등등 그들은 많은 것이 궁금하다.
이렇듯 대개의 외국인들은 남북관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서는 곤란하다. 그들에게 남북관계에 대한 최대한 객관적이며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고 남북 관계에 대하여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수업을 계획하게 되었다.
Ⅱ 현실과 좌·우파의 시각
수업 시간에 공부했던 ‘좌우파 사전’을 바탕으로 남북 관계 현실과 이를 바라보는 좌 우파의 시각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외국인에게 남북관계에 대한 좌 우파의 두 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 지를 고민하도록 수업을 설계할 계획이다.
1. 북과 어떻게 살 것인가?
[현실] 북은 적일 수도 친구일 수도 있다
[좌파] 북의 핵과 남북협력은 분리가 가능하다.
[우파] 북이 먼저 핵을 포기해야 협력이 가능하다.
2. 어떤 통일을 원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