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통일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주제 선정 이유

3. 단원의 내용 조직

4. 단원 선정의 이유

5. 교수 학습 지도안

6. 학습자료
본문내용
3. 단원의 내용 조직

◎ 8학년 도덕 교과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Ⅱ.바람직한
국가·민족 생활
1. 민족의 발전과 민족 문화 창달
(1) 민족과 민족 문화의 의미
(2) 우리 민족의 얼과 문화유산
(3)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
(4) 주체적 문화 교류의 자세
2.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 발전
(1) 나라란 무엇인가
(2) 나라가 하는 일
(3) 우리나라는 어떤 나라인가
(4) 우리나라의 이상과 목표
인물 학습
일연, 간디
3. 올바른 애국·애족의 자세
(1) 애국·애족의 중요성과 방향
(2) 조상들과 재외 동포들의 애국·애족
(3) 중학생으로서 애국·애족하는 길
(4) 국가 안보의 중요성과 방향
4. 남북통일과 통일 실현 의지
(1) 통일의 의의
(2)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
(3) 통일을 위한 노력
(4)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인물 학습
이순신, 쑨원


◎ 10학년 도덕 교과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Ⅱ.통일문제와
통일한국의 모습
1. 민족 분단과 남북한 사회 현실
(1) 민족 분단의 과정
(2) 민족 분단과 남북한 사회·문화 비교
(3) 민족 분단의 극복 방향
2. 남북한의 통일 정책과 통일의 과제
(1) 우리의 대내외적 통일 환경
(2) 남북한의 통일 정책 비교
(3) 통일 실현을 위한 우리의 자세
3. 민족 공동체의 번영과 통일 한국의 모습
(1) 민족 공동체의 당면 과제와 해결
(2) 통일 한국의 미래상
(3) 세계 속의 바람직한 한국인상
인물 학습
연개소문, 나폴레옹


북한학·통일학의 서술 내용을 분과학문상 계열로 구분해보면, 윤리학의 영역보다는 역사학, 정치학, 사회학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사회과 교과에서 북한학·통일학의 문제를 다룰 때와 내용상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북한학·통일학은 도덕과의 교과 목표와 부합하기 위해서 사회 윤리·응용 윤리의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즉,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공공선을 위하여 통일이 되어야 하는가?’, ‘세계화 시대에서 민족 통일의 논리는 정당화 될 수 있는가?’, ‘다문화 사회에서 통일 이후 국민은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 ‘통일 한국에서 정의와 사회복지 제도는 어떻게 다루어 져야 하는가?’, ‘햇볕정책으로 대표되는 대북 지원 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통일 한국의 정치 제도와 경제 정책은 어떠한 절차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등 다양한 도덕 문제를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상황을 이해, 판단하도록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도덕 교과서와 같이 가치 주입을 시도하거나, 일원론의 정답이 있다는 식의 교과
참고문헌
-PPT
-신호등 카드
-동영상 자료
지식채널e : <통일합시다>, <보통 사람>
통일 교육원 : <베를린 장벽 붕괴 20년 계기 입교식>
KBS 남북의 창 : <북파 공작원 Y>
영화 : <크로싱>
-신문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수준별교육과정,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통일교육,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교육,수업) 사례(퀴즈놀이)
  • 교수 방법의 적용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형식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준별교육과정1. 교육 과정의 구성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방법3. 수준별 교육 과정의 시간 배당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수학습정보활용1. 교수․학습정보 활용의 의의 및 방법2. 교수․학습정보 활용을 위한 기반구축1) 물적 기반의 구축2) 학습정보 공유 및 활용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1. 사회

  •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교수-학습 과정안1) 주제: 나는 누구인가2) 목표: 신문을 활용하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할 수 있다.3) 준비물: 실물 화상기, 신문3부, 가위, 풀, 색상지나 B4용지, 사인펜 4) 학습효과- 자신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에 대하여 깊이 생각할 수 있다.- 자신을 여러 가지 단어와 사물들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긍정적 이미지를 살려 활동함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5)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통일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향2. 재구성의 방향1) 학문적 관점① 체제중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② 사회문화접근법의 적용2).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지도계획안• • • 1. 단원 개관2. 단원의 학습목표3. 단원의 지도계획 4. 단원의 각 차시 약안5. 지도계획안에 사용된 수업모형Ⅴ. 교수학습과정안• • • 1. 세안2. 지도상의 유의점Ⅵ. 평가계획• • • Ⅶ. 나오는 말• • •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통일제국의 형성과 세계종교의 등장◦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교류의 확대와 전통사회의 발전 ◦ 산업화와 국민국가의 형성◦ 아시아ㆍ아프리카 민족운동과 근대국가 수립 운동◦ 현대 세계의 전개목 차1. 전근대의 역사교육 : 삼국시대~조선 후기까지2. 근대의 역사교육 : 구한 말~ 해방 이전3. 현대의 역사교육1) 교수요목기 역사교육2) 제 1차 교육과정기의 역사교육 : 1955년~1963년(1) 형식과 배경(2) 내용 및 특징3) 제 2차 교육과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수-학습 방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실제로 교수법 및 수업 설계 등 교육방법과 관련된 실천적 영역에서 괄목한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3)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감정은 원초적이고 본능적으로 일어난 정서인 반면, 감성은 감정이 보다 이성적으로 통제되어 어느 정도 순화된 상태로 사회성을 갖추면서 표현된 정서를 의미한다. 감성은 주의, 의미, 그리고 기억을 유도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