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비극과 시대정신 그리스 로마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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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리스 비극과 시대정신
그리스 로마 문명
목 차
서론
1-1. 비극의 탄생(기원)
① 그리스 비극
②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③ 니체『비극의 탄생』과 예술로서의 비극
1-2. 디오니소스
본론
2-1. 문학형식과 호메로스
2-2. 그리스 비극의 시대 배경 - 전쟁
① 페르시아 전쟁
② 펠로폰네소스 전쟁
2-3. 비극의 3대 시인
① 반전 작가 아이스킬로스
② 소포클레스
③ 에우리피데스
2-4. 그리스 비극의 사멸
결론
3. 그리스 비극과 시대정신
서 론
1-1. 비극의 탄생 (기원)
① 그리스의 비극
그리스인은 이 세계가 신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여 신들의 전능과 활약과 계보를 그렸고, 후대에 전했다. 이것이 그리스 신화이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는 다른 민족의 신화와는 달리 그것이 꾸며지고 전해지는데 있어 정치권력이나 종교의 교단적 입장에 의해 정리 되지 않고 시인들에 의해 자유로이 윤색되었으며, 한편으로 농민이나 목축민의 생활에 입각한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 말하자면 그리스 신화는 인간의 상상과 생활의 예지가 만들어 낸 가장 중요한 문화현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화는 그리스인의 원초적인 사상이며, 동시에 매 시대마다의 사상의 반영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런 뜻에서 그리스의 정신사는 시대에 따라 나타나는 신화의 재현이라 하겠으며, 또한 신화를 가장 완벽하게 문학적으로 재현한 것이 비극이라 할 수 있다.
비극은 신화를 통해 시대의 사상을 반영하고, 비극시인은 신화를 통해 시대의 정치.종교.전쟁 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이나 세간의 사조를 나타내기 마련이다.
②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기원을 두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하나는 디티람보스(주신 디오니소스를 찬미하는 노래)의 선창자로부터 유래했다고 말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비극이 사튀로스극으로부터 발전했다고 말하고 있다. 디튀람보스에서 말하는 디오니소스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사튀로스극으로 부터 발전한 비극을 이야기 해보겠다. 이것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단호히 반박되었는데, 그들은 그 논거로 무엇보다도 사튀로스 극의 창안자는 플레이우스 출신의 프라티나스이며, 그는 그리스 비극의 창안자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 테스피스 이후에 활동했다는 『수다 사전 Souda』의 기록을 내세우고 있다. 그럼 여기에서 잠시 『시학』에서 나오는 사튀로스극에 대한 비극의 기원의 진술을 일부 발췌한 내용을 보겠다.
아무튼 비극은 처음에 즉흥적인 것으로부터 발생했다. 희극도 마찬가지였다. 비극은 디티람보스의 선창자로부터 유래했고, 희극은 아직도 많은 도시에 관습으로 남아 있는 남근찬가의 선창자로부터 유래했다. 그 뒤 비극은 그때까지 알려져 있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계속해서 개량함으로써 점진적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많은 변화를 거쳐 본연의 형식을 갖추게 된 뒤에야 비로소 비극의 발전은 정지되었다.
배우의 수를 한명에서 두 명으로 늘리기는 아이스킬로스가 처음인데, 그는 또 코로스의 역할을 줄이고 대화가 드라마의 중심이 되게 했다. 소포클레스는 배우의 수를 세 명으로 늘리고 무대 배경을 도입했다. 비극은 이때 그 길이가 길어졌다. 비극은 사튀로스 극으로부터 탈피함으로써 스토리와 우스꽝스런 조사를 버리고 위엄을 갖추게 되었는데, 이는 다 나중에 일어난 일이다. 그리고 그 운율도 장단격에서 단장격으로 바뀌었다. 처으메 장단격 사절운율이 사용되었던 것은 당시 비극에 사티로스 극의 요소와 무용적 요소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화가 도입되자, 자연스레 이에 적함한 운율을 발견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단장격 운율은 대화에 가장 적합한 운율이기 때문이다. 그 증거로 우리는 대화할 때 대개 단장격 운율을 사용하는 데 비해 육절운율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며, 그것은 보통 어조를 이탈했을 경웨 한한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또 한 가지 변화는 삽화의 수가 많아졌다는 점이다. 그 밖에 또 여러 가지 장식물과 그것이 첨가되게 된 경위를 일일이 설명한다는 것은 너무나 방대한 일이므로, 이미 설명한 것으로 해두자.
③ 니체『비극의 탄생』과 예술로서의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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