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문화] 안데스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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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안데스 음악의 개관과 흐름
1. 고대 문명에서부터 식민 통치 시대까지
2. 적극적 계승 시기
3. 이제 월드 뮤직으로

Ⅱ. 안데스 음악의 지역적 분석

Ⅲ. 안데스 음악의 음악적 분석
1. 리듬
2. 악기
3. 안데스 음악의 특색

Ⅳ. 안데스 음악의 의의와 영향
1. 안데스 음악 자체의 의의
2. 안데스 음악의 영향
3.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 문명에서부터 식민 통치 시대까지

안데스 음악을 ‘이것이다’ 하고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고대 안데스 문명으로부터 시작된 민속 음악의 음악적 특질들이 현재까지도 이어져 다양한 음악 양식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안데스 문명은 15세기의 잉카(Inca) 제국으로 대표되지만 사실 이전에 차빈(Chavín), 모치카(Mochika), 나스카(Nazca) 등의 문화에서부터 안데스 민속 음악은 시작되었다고 봐야할 것이다. 안데스 문명권은 험준한 고원 지대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꽃피웠고 제전 의식이 발달했던 것으로 보인다. 제국의 도시 건설도 신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태양의 신을 섬기는 신화 문화도 발달했다. 그런데 그 문화는 문자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의식에서 음악이 주요한 소통 도구로서 기능했을 것이다. 지금까지도 안데스 음악에서 제전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장대한 안데스 산맥의 자연에 대한 경외, 혹은 두려움이 음악으로 표현되는 것도 볼 수 있다. 이것은 고산 지역의 민속 음악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색으로, 네팔 등지의 히말라야 토착 음악에서도 유사한 정신을 읽을 수 있다.
잉카 음악에서 악기는 많은 것들이 점토 또는 돌로 만들어졌다. 그 예로 안타라(antaras : 팬파이프) 와 파이프 세트로 만들어진 여러 종류의 악기, 그리고 호르라기 단지 (whisle pots) 등을 들 수 있다. 호르라기 단지의 경우 그리스와 로마의 히드라울루스(hydraulus)나 물오르간과 그 원칙에 있어 유사하게 휘파람 같은 소리를 내는 끝부분으로 공기를 밀어내는데 물이 쓰인다. 관악기의 구조로 예측컨대, 5음 음계와 미분음을 가진 음계 모두를 사용했고 저음역보다는 고음역을 선호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서남준, 「월드 뮤직 : 멀리서 들려오는 메아리」, 서울: 대원사, 2003
마스다 요시오, 신금순 역, 「이야기 라틴아메리카사」, 서울: 심산,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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