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일반사회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일반사회교육론] 정보화 교육
-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교과종류,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교육정보화, 사범대학교(사범대,사대)와 교원정보소양,진로발달, 사범대학교 과제
-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전공과목,정보소양,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교육정보화,임용고사제도,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개선방향,시사점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 의료사회사업의 개념과 기능,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의료사회사업실천의 영역, 의료사회사업의 과제
- 본문내용
-
정보화사회의 일반사회 교육
1. 정보와 정보화사회란 무엇인가?
1. 정보와 정보사회의 개념
① 정보의 개념
-정보란 새롭고, 알려지고, 유용한 지적 내용이다.
정보라는 것은 아주 사소한 것 까지 포함한다. 여러 측면에서 활용되는 광범위한 용어이지만, 일반적으로 정보는 지식이라는 개념 속에서 한정된다. 말하자면 쓸모있는 정보로서의 지식이야말로 참 정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을 넘어서게 되면 정보를 정의하기란 상당히 어려워진다.
② 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징
-정보사회란 정보와 지식이 중요한 재화로 인식되고 정보기술이 인간의 사회경제 생활양식에 변화를 가져온 사회라 할 수 있다.
-특징 : 경제사회의 소프트화이다. 분산형 체제이다.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된다. 무공해의 사회기술이 개발된다. 정보사회는 최첨단 기술을 집약형으로 공해없는 체제와 제품들을 낳게 되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청결한 도시관리가 이루어지게 된다. 사회의 변화가 가속화 된다. 물건에 대한 사용과 소유가 일시적이 되어 버린다. 장소개념이 소멸된다. 창조능력에 대해 투자가 증대되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의 모습이 생겨난다. 기존의 조직이나 체제들이 육체노동보다는 정신노동에 치중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가 수반된다.
2.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특징 비교
정보사회의 구조적 특성은 다양성과 복잡성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산업사회와 비교해 봄으로써 정보사회의 성격을 더 분명하게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① 정보수단의 활용 : 농경사회에서의 정보는 자연속에서 얻거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들이었으며, 산업사회에서는 기술발달에 따른 전신, 전화, 방송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정보사회에서는 최첨단 기술과 기기에 의해 정보지식을 처리, 관리하게 되며, 이와 같은 새로운 정보 수단을 갖게 된다.
② 경제적인 분포 : 첫째, 노동인구 중에 50%이상이 정보 관련 부문에 종사하게 될 것이다. 정보화의 사회적 현상에서 산업 구조의 변화, 특히 정보 집약적 산업 발달과 함께 제 3차 산업 취업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적령인구의 50%이상이 대학생일 것이다. 교육수준의 고도화로 특히 대학 진학자가 증가하고 있다. 셋째, 정보비가 35% 이상의 비율을 차지할 것이다. 소비구조의 변화로 문화비·레저비등이 증가하고 교통 통신이 발달했기 때문이다.
③ 정보전달매체의 발달 : 제 1정보사회에서는 활자 인쇄에 의해 정보의 상품화가 시작된 사회를 말하며, 제 2정보사회는 정보가 전자적 수단에 의해서, 제 3정보화사회는 화면과 화면이 만드는 상의 역할이 커지면서 기본적으로 시각에 의존하는 사회이다.
3. 정보화 사회의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국경없는 세계 학습지도안
- 사회과학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사회과 교육내용 지리 역사 사회과학 영역별 지식 체계를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 [ICT]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영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스페인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캐나다와 스웨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