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 목 차 >
Ⅰ.서(序)
1.사회과 의의(정의)
2.사회과의 개념
3.사회과의 존립근거
4.사회과 VS 사회과학
Ⅱ.일반사회과의 성격
1.사회과 교육의 일반적 특징
2.성립배경을 통해 본 성격
3.교육과정을 통해 본 성격
4.학교급별에 따른 사회과의 성격
5.사회과의 통합적 성격
Ⅲ. 일반사회의 목표
1.일반적인 목표
(1)일반적 목표의 내용
(2)일반적인 목표인 시민성의 육성방법(7차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 목표)
(3)주요 목표의 요소별 정리
2.학교급별 사회과 교육의 목표
(1)개설
(2)학교별 사회과 교육의 목표
3.관점에 따른 목적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2) 사회과학 전통을 이어받은 사회과 교육
(3) 인지적 발달을 추구하는 사회과교육
(4) 학생 또는 아동 중심의 사회과
(5) 사회정치적 참여 중심의 사회과
4.전인교육 7개 덕목과 사회과의 관계
Ⅳ.결론(結論)
ㅡ> 미래 사회과 교육의 방향
※ 참고자료
Ⅰ.정의
1.의의
현대 우리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문명사적인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우리의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사회과란 이런 것이다"라는 식의 단일 해답이나 합의된 의견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과를 둘러 싼 논란을 보다 분석적이고 다면적으로 파악하여,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를 규명하는 것은 향후 보다 발전된 사회를 만들어 내기위하여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2.사회과의 개념
"사회(社會)"란 두 사람 이상의 많은 사람에 의하여 형성되는 인간 모두의 생활, 활동 영역, 그리고 그 조직을 말한다. 그렇다면 사회과란 무엇인가 사회과는 간단히 말해서 인간이 하나의 문화구성체를 형성하여 일상의 살아가는 현상을 교육내용으로 담은 교과이다. 즉,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지식이나 글을 토대로 한 사회적 능력을 배양하는 영역이다. 따라서 인간생활의 모든 모습이 사회과속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특수한 전문성의 학문, 예술 등도 모두 사회와 연결되고 사회과학이라는 소화통로를 통과한 후에 교육학적으로 사회과에 모두 흡수 될 수 있다.
3. 사회과의 존립근거
사회과교육이 학교 교육의 한 교과로서 오랫동안 존립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과연 사회과육이 필요한가?" 라는 질문에 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들은 의도하는 바에 따라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공동생활을 이루고, 환경으로부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을 생산, 교환, 분배를 하면서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 체제를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인간의 사회생활과 방식을 전수하는 것이 사회과 교육을 통해서 이다. 즉,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사고방식을 습득시키고 인간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4. 사회과 와 사회과학
어떤 대상의 성격을 파악하고자 할 때 흔히 타 대상과 비교 및 대조를 함으로써 그 대상의 고유한 성격이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사회과와 그 비교대상 선상에 있는 바로 사회과학을 비교함으로써 보다 뚜렷한 사회과의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축 디자인 - 정의 형성 설계 구조 시공 발생과 발전과정
  • 과 습관정치사회성산업력, 특히 공업력 등의 여건에 따라 특징지어지면서 발달해 왔다. 이를 다시 건축의 3요소와 결부하여 생각하면, 사회적경제적 요소로서 기능문제, 응용과학 공업기술에서의 구조문제, 문화적 환경에서의 예술적 요소들의 끊임없는 영향 속에서 이루어져 온 바를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건축예술 역시 한 시대조건의 반영으로서, 한 시대에 이루어진 건축들을 관통하는 일반성 및 보편성으로서의 특징을 찾을 수 있을 때 이

  • 세종의 정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
  • 과정에서 많은 문제 해결을 보게 되었다. 그러한 연구와 경험의 축적은 새로운 문제 해결에 고도의 과학적 방법을 대입할 수 있었고, 이러한 창안은 매우 예리했으니 악기의 소리를 들어 아주 작은 오차도 찾아낼 정도였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세종대왕께서 찬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과학적 탐구정신이며, 발명의 원천이었다고 생각된다.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인 민본정신은 오늘날 도의의식이 타락하고 신의가 없어진 산업 기술 정보화 사회에

  • [교육평가]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 과정의 평가3. 과학적 태도의 평가Ⅴ.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1. 지식 영역의 평가1) 사실 지식 평가2) 개념 지식 평가3) 일반화 지식 평가2. 기능 영역의 평가1) 기초 기능의 평가2) 탐구 기능의 평가3) 민주적 결정․참여 기능(의사결정 기능)3. 가치․태도 영역의 평가1) 바람직한 가치․태도의 평가2) 합리적인 가치․태도의 평가Ⅵ.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1.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1) 도덕과의 목표2) 도덕과의 성격2. 도덕과 평가의 특징

  • 매스컴 연구방법론 과학적 연구 과정 연구의 목표 연구가설설정 연구설계 측정방법 결정 자료수집 수집자료분석 연구결과 일반화
  • 과 일반화과학적 연구절차 연구가설설정연구설계측정방법 결정자료수집수집자료분석연구결과 일반화과학적 연구절차연구문제 정의연구의 목표탐색적 연구 : 연구현상의 기초적 이해현장연구, 문헌조사, 초점집단면접 등의 방법 사용기술/인과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 (연구 자체가 최종적 목표X)대상이 되는 현상에 대한 많은 idea를 제공해줌.2) 기술적 연구 : 연구현상의 깊은 설명각종 사회과학에 큰 도움 EX. 인구조사특정 현상에 대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A.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적 기초- 사회복지의 정의 및 로마니쉰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B.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가치와 윤리의 정의 및 관계, 가치 가라등, 리머의 원칙과 르웬버그와 돌거프의 원칙, 예술가와 과학자로서의 사회복지사C.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D.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