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4 화목한 우리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 화목한 우리집
지도의 핵심
이 제재에서는 교육 과정상의 ‘가정, 이웃, 학교생활’ 영역에서 ‘효도와 우애’라는 덕목을 지도 내용으로 다룬다. 여기에 속하는 주된 내용은 효도, 우애의 의미와 중요성, 효도하고 우애 있는 생활을 하려는 마음가집, 효도하고 우애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해 보기 등이다.
지도 요소의 해설
효도와 우애는 우리나라 가족 공동체에서 중요한 규범이다. 효도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대하는 도덕적 규범으로, 자기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해 준 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우애는 형제에 대한 수평적 인간관계로서, 모든 사람을 인간애로 감싸는 평등적 인간관계의 기초적 바탕이 된다. 결국 효도와 우애는 가족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기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현대는 사회적인 여러 가지 이유로 가족의 소중함이 경시되고, 효도와 우애라는 중요한 덕목이 실천되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효도와 우애의 덕목을 실천할 수 없다면 개인과 가족 간에 유대감을 상실하여 전통적 가치의 단절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제재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호도를 존중의 의미, 순종의 의미, 부양의 의미를 지닌다고 해석하였으며, 한편 형제간의 우애는 형제와 사이좋게 지내고, 기쁜 일과 궂은일을 함께 나누는 천륜의 관계로 해석했다. 이런 해석을 바탕으로 효도와 우애의 뜻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나 자기반성을 통해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의지와 열정을 기르고자 한다. 또, 구체적으로 덕목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적 지식을 제공하거나 역할극을 통해 시연해 보고, 서약서 등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 학습
효도와 우애
(화목한 우리집)
선행 학습
<2학년>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