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4 화목한 우리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 화목한 우리집
지도의 핵심
이 제재에서는 교육 과정상의 ‘가정, 이웃, 학교생활’ 영역에서 ‘효도와 우애’라는 덕목을 지도 내용으로 다룬다. 여기에 속하는 주된 내용은 효도, 우애의 의미와 중요성, 효도하고 우애 있는 생활을 하려는 마음가집, 효도하고 우애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해 보기 등이다.
지도 요소의 해설
효도와 우애는 우리나라 가족 공동체에서 중요한 규범이다. 효도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대하는 도덕적 규범으로, 자기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해 준 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우애는 형제에 대한 수평적 인간관계로서, 모든 사람을 인간애로 감싸는 평등적 인간관계의 기초적 바탕이 된다. 결국 효도와 우애는 가족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기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현대는 사회적인 여러 가지 이유로 가족의 소중함이 경시되고, 효도와 우애라는 중요한 덕목이 실천되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효도와 우애의 덕목을 실천할 수 없다면 개인과 가족 간에 유대감을 상실하여 전통적 가치의 단절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제재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호도를 존중의 의미, 순종의 의미, 부양의 의미를 지닌다고 해석하였으며, 한편 형제간의 우애는 형제와 사이좋게 지내고, 기쁜 일과 궂은일을 함께 나누는 천륜의 관계로 해석했다. 이런 해석을 바탕으로 효도와 우애의 뜻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나 자기반성을 통해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의지와 열정을 기르고자 한다. 또, 구체적으로 덕목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적 지식을 제공하거나 역할극을 통해 시연해 보고, 서약서 등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 학습
효도와 우애
(화목한 우리집)
선행 학습
<2학년>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수업, 학습)의 수업관찰1. 도덕과 수업관찰의 방향2. 관찰활동 과정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4) 제 4단계5) 제 5단계6) 제 6단계7) 제 7단계8) 제 8단계3. 수업관찰시 유의점Ⅵ. 도덕과(수업, 학습)의 수업모형Ⅶ. 도덕과(수업, 학습)의 교수학습지도1.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 원리2.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

  • [교육학] 적응활동
  • 4.교수․학습과정안5.수업 평가 양식참고문헌Ⅰ. 적응활동의 이해1. 적응 활동의 개념적 응 활 동 의 개 념적응활동은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다. 초등학교에서의 적응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과 건전한 인간관계의 형성을 통하여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이루어지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2. 적응 활동의 목표특 별 활 동 전 체 목 표다양하고 건전한 집단활동에

  • [사범, 교육학, 도덕, 사회] 도덕과 지도안(4학년 2학기 1. 가깝고 반가운 친척)
  • 화목함을 느낄 수 있도록 아동이 직접 개사한 노래를 불러본다. 2) 전개 : ‘도전 바가지’게임을 해봄으로써 친척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역할놀이’와 ‘학습지’를 통해 친척 간 화목하게 지내는 방법을 내면화시킨다.3) 정리 : ‘마음에 새겨둡시다’를 읽으면서 아동으로 하여금 친척 간 화목하게 지내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한다.(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지도교사 : 단계4-2단원명 1. 가깝고 반가운 친척차시1/3교과서도 4~9쪽 생 4~9쪽

  • 2009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단원설계-2. 다양한 가족
  • 451-455주제 학습 마무리 하기바른생활/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다문화 축제다양한 문화를 체험한다.11282-83456-459계11개 주제20차시46-83400-4595. 단원의 구성6. 단원 학습의 연계 선수 학습 : 1학년→다양한 가족→후속 학습 : 3학년바른생활 - 가족 간의 예절 지키기슬기로운 생활- 집안일 조사하기즐거운 생활- 가족과 함께 하기바른생활다양한 가족 존중하기도덕 - 화목한 가정생활의 중요성 알기사회- 현대 사회의 가족

  • [중3도덕 교재론 지도안] 가정 생활과 구성원의 역할
  • 우리 가정에서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의견을 모아 실천한다.22. 절수, 절전, 절약을 생활화한다.23. 아침, 저녁 서로 인사한다.24. 월 1회 가족회의를 한다.25. 매년 가족사진을 찍으며 우리 가족의 역사책을 만든다.목 차1. 단원명2. 단원의 개관(1) 단원 설정의 이유(2) 단원의 구조3. 단원의 목표(1) 지식 및 이해(2) 태도 및 가치4. 단원 전개안 5. 교수․학습 시안(1) 주제(2) 기존의 주안점(3) 수정된 주안점(4) 수정된 내용(5) 교수 학습 과정안(약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