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가 되어야 하는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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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교(母校)가 되어야 하는 학교
마음이 어린 後(후)니 하난 일이 다 어리다.
萬重雲山(만중운산)에 어내 님 오리마난,
지난 닙 부난 바람에 행여 긘가 하노라.
서경덕(徐敬德, 1489-1546), 『청구영언』
서경덕이 쓴 이 시조는 중장에서 로고스(logos)적 태도를, 종장에서 파토스(Pathos)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로고스(logos)는 이성을 의미하고, 파토스(Pathos)는 감정을 의미한다. 위 시조의 시적 화자는 중장에서 첩첩이 겹쳐 구름이 덮인 산에 님이 올 리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종장에서는 님을 보고 싶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낸다. ‘혹시 님이 올까.’하는 마음으로 말이다. 이렇듯 시조의 시적화자는 시조에서 자신의 이성과 감정적 태도를 모두 보여준다.
『프리덤 라이터스』의 ‘에린 그루웰’, 『고독한 스승』의 ‘조 클락’ 역시 학생들에 대해서 이성적 태도와 감정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 두 명의 인물은 어둡고 문제적인 학교 현실 안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관철 시키고 있다. 그러나 두 인물의 ‘방법’은 달랐다. ‘에린 그르웰’이 이성과 감정 중 감정에 더 주의를 기울였다면, ‘조 클락’은 이성과 감정 중 이성에 더 주의를 기울였다.
먼저 ‘에린 그루웰’을 살펴보자. 그녀는 설레는 마음으로 교사 생활을 시작하지만 정작 그녀에게 닥친 것은 문제투성이의 학생들뿐이었다. 그녀는 학생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시를 가르치는 시간에 랩을 소개하는 등 노력을 하지만 결과는 “No respect”. 전혀 학생들의 존중을 얻을 수 없었다. 심기일전으로 마음을 가다듬은 그녀는 정규 교육과정은 내버려두고 학생들의 현실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학생들에게 현실은 책을 보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 현실은 전쟁이었다. 어린 나이에 갱에 가입하는 문제, 사회적으로 첨예한 인종적 갈등이 학교에서까지 벌어지는 문제 등등 현실은 그들에게 매우 가혹했다.
‘그루웰’은 이제 학생들의 현실을 파악하고 그 현실에 대해 공감한다. ‘공감’에서 시작한 ‘그루웰’의 노력은 정말 눈물겨웠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게 되는 소설책을 선물하기 위해 그녀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또한 유명인사와의 저녁식사 파티를 준비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노트 한권씩을 선물하여 스스로 자신들의 마음을 글로 표현하게 한다. 이러한 그녀의 위대한 노력은 학생들을 충분히 감화시켜서 그들로부터 “Yes respect”를 얻어낸다.
다음으로 ‘조 클락’을 살펴보겠다. 괴짜 선생님으로 불리지만 누구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뛰어난 그는 문제의 고등학교를 개혁하라는 시장의 부탁을 받고 그 학교의 교장으로 취임한다. 그때부터 그는 고독한(?) 개혁을 진행한다. 그에게는 원리, 원칙 즉 이성적 태도가 우선이다. 그는 가차 없이 마약문제나 폭력에 관련된 학생들을 곧바로 퇴학시킨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규칙을 수 없이 강조한다. 이는 선생님들에게도 예외가 아니었다.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항상 질책했기 때문에 그는 여러 선생님들과 마찰을 겪었다, 그러나 고독한(?) 그는 거침없는 개혁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항상 원리 원칙을 따지는 독재적인 개혁주의자만은 아니었다. 그의 이면의 모습에는 항상 아이들을 위하고 사랑하는 모습이 있었다. 바쁜 학교 일 와중에도 끊임없이 학생들 면면을 살피고 상담하려한 모습은 그의 인간적 면모를 충분히 알게 해 주었다. 바로 이러한 모습이 있었기 때문에 매우 독단적인 그의 학교 개혁에도 여러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따를 수 있었다. 영화 막바지에 결국 ‘조 클락’은 학교의 기초학력성적을 안정적으로 끌어올리게 된다. 그의 학교 개혁은 분명 성공한 것이다.
두 영화는 모두 학교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해준다. ‘그루웰’은 감정과 공감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 개혁을 이루었고, ‘클락’은 이성과 원리 원칙의 단호한 개혁 위주로 학교 개혁을 이루었다. 두 개혁 방법은 분명 어느 정도의 학교 개혁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 받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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