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 - 공동체 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
공동체 의식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관련 이야기
3. 교육에의 적용 및 발문
4. 마무리
1. 선정이유
지식, 정보화 시대인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에 접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루는 오늘날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발생하는 온갖 부조리, 모순, 불평등으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체적 삶을 바라지 않게 되도록 하는 공동체 해체의 국면에 이르도록 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주의적 철학에 기초한 자유주의적 사고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만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교육 현실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공동체보다는 개인, 책임보다는 권리, 공동선보다는 개인의 이익에 초점이 맞추어진 자유주의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의 삶이란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 간의 따뜻하고 소중한 관계를 경험하는 가운데 참된 의미를 깨닫게 되기 마련인데, 그러한 기회를 제공해주는 공동체의 중요성을 간과하였다. 이에 공동체와 공동체적 삶과 관련된 이야기교육법을 통해 도덕교육에 있어서 그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하였다.
2. 관련 이야기
◆ 향약의 정신
근심스러운 일과 재난을 구제하는 일이란 무엇인가? 수재와 화재를 당할 때, 도적을 당할 때, 병이 들었을 때 사람이 죽었을 때, 서로 도와주는 일도 있고, 외롭고 연약한 사람과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일이다. 수재를 당했을 때나 화재를 만났을 때는 힘이 닿는 대로 굶주림과 추위를 면하게 도와주고, 도적을 당했을 때도 힘껏 도와주며, 사람이 죽었을 때도 내 일과 같이 보살펴 도와 줄 것이다.
외롭고 연약한 사람에게는 의지하며 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에게는 외로운 마음과 씩씩한 행동으로 약한 사람을 도와서 옳고 그른 점을 지혜롭게 가려 억울한 한을 풀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 가난하면서도 그 분수를 지키는 사람에게는 그가 알지 못하게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모아서 먹고 입고 사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 서로소로 사랑하고 믿고 도와서 행복한 가정, 밝은 사회, 잘 사는 나라, 평화로운 세상을 이룩할 것이다. (이이의 향약중에서)
◆ TV 동화 행복한 세상 -완벽한 이웃이 되는 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바른 교육][올바른 예절]올바른 인성교육, 올바른 성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전화예절, 올바른 식사예절, 올바른 한복예절 분석
  • 교육 개선 방향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 유치원 ~ 초등 3년 : 예절, 기초 질서(교통질서), 공동체 의식 등을 강화한다.∙ 초등 4년 ~ 중 학 교 : 민주 시민 교육(인간 존중, 공공법, 질서, 합리적 의사 결정 등)을 강화한다.∙ 고등학교 : 세계 시민 교육(타 문화의 올바른 이해, 평화 교육, 외국 여행 에티켓 등)을 강화한다.2) 인성 교육 방법의 개선 ∙ 도덕, 윤리 교과뿐만 아니라 사회, 국어 등 전 교과 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한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의 적용 -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 공동체인 학교 안에서 관계성과 배려가 다시 정립되고 나아가 사회 전체로 전이되는 바람직한 도덕의식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 윤리적 위기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배려와 관심,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배려 윤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배려 주제에 따른 도덕 수업의 실제를 이끌어 냄으로써 배려윤리의 도덕 교육에의 접근을 모색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적이라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초등 도덕 교육론 Report-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Ⅰ. 서론Ⅱ. 콜버그의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방법론3. 도덕 판단의 6단계Ⅲ. 사례와 사례분석Ⅳ. 수업의 적용1. 이론적 배경과 특성2. 도덕성 촉진 방법3. 실제적인 도덕교육 모델4. 딜레마 사례의 수업에의 적용Ⅴ. 결론Ⅶ. 참고 자료Ⅰ. 서론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다보면 수업시간과 그 이외의 시간에도 여러 가치와 도덕적 문제들에 끊임없이 마

  • 나딩스의 배려윤리 교육론 - 6 아름다운 사람들
  •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배려 윤리는 인간의 자율성과 정의, 권리 등의 도덕적 사고와 형식만을 강조했던 인지적 도덕성 발달 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으로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이번 과제의 주제로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선택하게 되었으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배려윤리를 고찰하고 그것을 초등 도덕과 교육을 통해서 이를 함양,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나딩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