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교육][올바른 예절]올바른 인성교육, 올바른 성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전화예절, 올바른 식사예절, 올바른 한복예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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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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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올바른 인성교육
1. 인성 교육의 의의
2. 인성 교육 개선 방향
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
2) 인성 교육 방법의 개선
3)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인성 교육 실시
Ⅱ. 올바른 성교육
Ⅲ. 올바른 가정교육
1. 바람직한 가정교육의 참뜻
1) 우리 모두의 가정은 사랑이 존재하는 곳이다
2) 누구를 존중할 수 있고 소중히 기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하겠다
3) 자연을 아끼고 대자연의 순수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자
4) 부모형제를 존경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어야 하겠다
5) 올바른 인사예절을 지도해 나가야 되겠다
2. 자녀를 올바로 키우기 위한 부모의 자세
1) 자녀들의 개성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2) 부모위주에서 벗어나 자녀들의 생각을 자유스럽게 표현하고 책임감과 성실성을 길러 주어 진취적인 생활 습관을 갖게 해 주어야겠다
3) 부모와 자녀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도록 함으로써 가정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하여야 한다
4) 부모는 매사에 있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해야 한다
5) 우리 사회가 고도의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간형은 높은 지식과 그러한 지식을 토대로 한 기술적인 숙련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Ⅳ. 올바른 전화예절
1. 전화가 잘못 걸려 왔을 경우
2. 찾는 사람이 부재중일 때
3. 통화 중에 상대를 기다리게 해야 할 경우
4. 전화가 도중에 끊겼을 경우
5. 전화기를 끊을 경우
6. 마주 대하는 것처럼 응대하라
Ⅴ. 올바른 식사예절
Ⅵ. 올바른 한복예절
1.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다
2. 저고리의 동정니를 맞추어 입는다
3. 저고리는 약간 앞으로 숙여 입는다
4. 치마는 겉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입는다
5. 대님가리기
6. 속옷을 갖춰서 입는다
7. 버선을 신어야 진정한 한복의 태가 난다
8. 한복 입을 때 신는 신발
9. 장신구와 속옷
10. 화장은 은은하게, 머리는 단정하게
11. 때와 장소에 따라 제대로 갖춰 입는다
12. 계절에 어울리는 소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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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올바른 인성교육
1. 인성 교육의 의의
인성의 개념을 박제오는‘인간의 심리적 특성으로서 정신적 신체적 통합으로서 역동체이다.’라고 정의하였고,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는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하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인성 교육으로 제시하고 있다.
위 두 가지를 종합해 보면 인간의 정신과 신체를 통합해서 변화하는 체제와 환경에 적응해 체력을 조화롭게 갖춘 이상적인 인간의 성격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2. 인성 교육 개선 방향
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
∙ 유치원 ~ 초등 3년 : 예절, 기초 질서(교통질서), 공동체 의식 등을 강화한다.
∙ 초등 4년 ~ 중 학 교 : 민주 시민 교육(인간 존중, 공공법, 질서, 합리적 의사 결정 등)을 강화한다.
∙ 고등학교 : 세계 시민 교육(타 문화의 올바른 이해, 평화 교육, 외국 여행 에티켓 등)을 강화한다.
2) 인성 교육 방법의 개선
∙ 도덕, 윤리 교과뿐만 아니라 사회, 국어 등 전 교과 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한다.
∙ 지식을 통한 도덕, 윤리 교육뿐만 아니라 대화, 토론, 상담, 봉사 활동 등의 실천적 활동을 통한 인성 교육을 실시한다.
∙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도덕, 윤리 교육이 구현되도록 학교 교육을 내실화한다.
3)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인성 교육 실시
정보 윤리, 환경 윤리, 평화 애호와 인류애의 정신에 관한 내용을 강화한다.
Ⅱ. 올바른 성교육
오랜 세월 성을 음습하고 더러운 것으로 금기시했던 우리 사회의 억압적 성문화가 건전한 장소로, 공공 장소로 성에 대한 건전한 논의를 이끌어 내지 못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로 되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성교육은 제자리걸음만을 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제공되는 각종 성 정보가 매스컴을 타고 무분별하게 학교 주변은 물론 가정 등 어린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에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들은 호기심을 동반한 왜곡된 성지식을 갖게 되어 사회적으로는 성문제를 유발시키고 개인적으로 자신들의 생활에 어두움과 고통을 주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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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육청 /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 교육이 필요합니다, 수원 : 문성사, 1998
경상북도교육청 / 바른 생활 예절본, 대구 : 대창사, 1991
염성철 /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1993
정재식 / 바른습관 형성의 지도 방향과 과제, 연구보고서, 1990
학교법인 제철학원 / 바른가정교육, 서울 : 교보문고, 1994
한국교육출판 /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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