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민 교육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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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주 시민 교육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의미
민주시민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시민 각자가 민주적인 사회생활 또는 정치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방향감각을 획득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 있어서 민주시민교육은 사회정치적 질서의 구성원인 모든 사람들에게 여러 다른 집단조직제도 및 매체를 통해 정치적으로 영향을 주는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집합개념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은 청소년과 성인이 사회정치생활의 참여에 필요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계획되고 조직된 교육적 방책, 그리고 지속적, 목표 지향적인 모든 교육시설의 조치를 가리키는 집합명칭이다.
두 의미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을 비교해보면 지향성이나 의도성 혹은 계획성이 상대적으로 광의의 민주시민교육이 약하며,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기능적인 과정으로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시민교육은 사회정치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언제나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는 없더라도, 적어도 정치가와 시민의 문제의식을 강화시키고 문제에 대한 정치적해결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각 교육시설에서 제공하고 실시하는 민주시민교육의 성격에 관해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기준이 합의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첫 번째, 학습토의논의의 목표와 대상은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가치태도와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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