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미국의 교육]미국의 노인교육,민주시민교육, 미국의 조기교육,직업교육, 미국의 광고교육,성인교육,디자인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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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의 노인교육
1. 정의와 개념, 특징
2. 역사와 전개과정

Ⅲ. 미국의 민주시민교육

Ⅳ. 미국의 조기교육

Ⅴ. 미국의 직업교육

Ⅵ. 미국의 광고교육
1. 광고(홍보)학과 체제로의 운영상황
2. J/MC분야의 한 전공으로서의 광고교육 운영상황
3. B/M분야의 한 전공으로서의 광고교육 운영상황
4. 광고를 J/MC 학부(학과)의 한 계열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현황
5. 광고를 J/MC 학부(학과)의 한 집중(Concentration) 기타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현황
6. D/A분야의 한 전공으로서의 광고교육 운영상황

Ⅶ. 미국의 성인교육
1. 공립학교(Public Scool)의 성인교육
2. 도서관의 성인교육
3. 박물관의 성인교육
4. 노동조합(Labor Unions)의 성인교육

Ⅷ. 미국의 디자인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의 교육행정체제는 연방정부의 교육부와 주정부의 교육부 및 지역교육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방정부에 교육부가 설치되어 있으나, 교육기관을 직접 관장한다기보다는 국가교육에 관한 조사 통계와 연구 및 교육지원을 통한 지도력 발휘 등을 주된 역할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에 관한 책임과 권한은 주정부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주정부와 지역의 교육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1979년 10월 “연방교육부의 설치에 관한 법률(An Act to Establish a Department of Education and for Other Purposes)”를 제정 공포함으로써 미국의 교육행정사상 처음으로 연방정부 부처수준의 교육부가 설치되었다. 동법 제102조에 의하면, 교육부의 설치 목적은 합중국의 전반적인 공공 이익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연방수준에서 교육문제를 해결하며, 교육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일차적이고 공적인 책임은 이전과 같이 주 및 지방에 유보되어 있으므로, 연방 교육부는 교육행정의 총본산이 아니고 교육에 관한 재정 지원과 연구를 담당하는 서비스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George W. Bush 대통령은 교육개혁 법안으로서 “No Child Left Behind : A Blueprint for Education Reform”을 발표하고 부시행정부의 첫 예산 편성에서 교육개혁에 최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이 교육개혁 청사진에 “교육부문에서 연방정부의 역할은 시스템이 아닌 아동에게 봉사하는 것(The federal role in education is not to serve the system. It is to serve the children)”임을 명백히 하고 있다. 특히 이 교육개혁 청사진의 서두에서 “초당파적 교육개혁이 부시행정부의 초석(Bipartisan education reform will be the cornerstone of my Administration”이라고 밝히면서 교육개혁 추진에 있어
참고문헌
ⅰ. 구자억 외(1997), 영속적인 세계제패를 추구하는 미국의 교육,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ⅱ. 마랄리 메이베리, 이혜영 역(1997), 미국의 홈스쿨링, 박영률 출판사
ⅲ. 미래M%B(2000), 나는 솔직히 미국 교육이 좋다
ⅳ. 이일용(2000), 이교수의 미국교육 이야기, 서울 : 학지사
ⅴ. 정태범(1993), 미국교육의 동향과 한국교육의 방향, 서울 : 교육과학사
ⅵ. 최미리(2001),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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