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유형,목표, 국제이해교육의 배경,이념, 국제이해교육과 교원연수,재량활동,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제이해교육의 유형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Ⅳ. 국제이해교육의 배경

Ⅴ. 국제이해교육의 이념
1. 평화의 실현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2. 인권의 존중과 옹호를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3.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4.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5. 관용의 정신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6. 세계문제의 공동 해결과 국제협력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Ⅵ. 국제이해교육과 교원연수

Ⅶ. 국제이해교육과 재량활동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방안
1. 교과과정과 직결되는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제공
2. 국제이해교육 ICT 학습자료의 제작 보급
1) 재량, 특별활동 시간의 활용
2)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재량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3)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화 시대의 성숙된 민주시민은 결국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기에 국제교육협력 활동의 성패는 일차적으로 세계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으로 귀결된다. 세계화 시대가 요청하는 교육의 과제는 국가가 지금까지 주력해 왔던 경제 분야에서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뿐 아니라, “지구공동체의 일원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에 커다란 비중이 주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육체계에 있어 이러한 세계시민을 기르기 위한 교육은 극히 미흡하다. 선언적 차원에서 중요성만 강조되고 있거나 또는 지엽적부분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식정보화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세계시민을 기르기 위해서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교육 방안의 모색이 절실히 요청된다.
교육개혁을 통해서도 세계시민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고, 학교교육을 통한 국제이해교육의 활성화가 적극 논의되고 있는 바, 차제에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학교교육을 통한 국제이해교육과 세계시민을 기르기 위한 교육 방안을 심도 있게 다루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국제공통언어로 자리 잡고 있는 영어로의 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시도교육청은 세계시민교육의 각 영역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세계시민교육프로그램 풀”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학교들이 언제든지 원하는 내용의 교육프로그램을 필요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한편 시도교육청별로 국내에서 외국문화를 보다 입체적체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흥미에 맞게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체험학습기회를 확대하고, 현재 국제이해교육센터로 지정 받아 활동하고 있는 유네스코(UNESCO) 한국위원회를 구심체로 공조체제 구축하여 다양한 최신의 국제교육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 이처럼 국제교육협력 활동에 필요한 소양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과 함께 매년 세계시민교육 및 국제이해교육 우수사례에 대해 포상 및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대구광역시교육청(2000),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중·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제(장학자료)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6), 국제사회와 국제이해교육, 서울 : 정민사
전홍수(1999), 신문활용 국제이해교육이 세계시민자질 함양에 미치는 효과 : 세계문제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정주용(1999), 국제이해교육 일반, 국제이해교육 교원연수 자료집, 서울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정두용·정득진 저, 세계시민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요약
한명희 외(1996), 국제사회와 국제이해교육,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Ⅰ. 서론 2Ⅱ. 본론 21. 평준화의 개념 22. 평준화 전개과정 2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64. 평준화의 추진 현황 7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23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268. 학교유형의 다양화 279. 보완책 I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3310. 보완책 II- AP제도 5011. 보완책 III - 개방형 자율학교 5212. 보완책 IV - 국제고등학교 54III. 결론 55▣ 참고문헌56목 차Ⅰ. 서 론“고교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화를 초래

  • 장애와 장애인 개념, 장애인 교육권, 장애인 교육법, 장애인통합교육 실천, 장애인통합교육 현황,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 제고 방향
  • 교육의 현황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과 자세2) 물리적 환경 문제점3) 교육 행정적 지원 문제4) 교육내용의 문제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Ⅷ.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향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의 전환을 위한 제언1) 통합교육에 대한 명확한 법규정2) 일반교원양성과정에서의 특수교육 전공 필수화3) 교원 단체에서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 방안연구와 연수 실시4) 일반 학부모회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부모의 이해 선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703) 기타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 739. 핫이슈 73Ⅲ. 결론 79느낀점 81참고문헌 84참고사이트 85부록 86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및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찰
  • 이념IV. 대안학교의 유형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Ⅴ. 대안학교의 사례1. 서양 - 섬머힐 학교2. 우리나라1) 재적응 학교형: 대명고등학교2)생태 학교형: 풀무고등학교3)자유 학교형: 간디학교Ⅵ.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1. 인식 측면2. 교사 측면3. 진학 측면4. 재정 측면5. 교육과정 측면Ⅶ. 우리나라 대안교육 개선 방안 및 논의점1. 교사 측면2. 재정측면3. 교육과정측면I. 문제제기- 대안학교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