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의/발/전/을/위/한/과/제
평/생/교/육/의/발/전/을/위/한/과/제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평생교육의 개념
1)어원
2)개념
2. 평생교육의 관련 용어들
3.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역할
1) 대한 학습 과정으로서의 역할
2) 자아 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역할
3) 사회변화 생성 수단의 역할
5. 평생교육의 특징
1) 평생교육의 장점(T. Ward, J. Dettoni 외)
2) 평생교육의 단점
6. 평생교육의 형태
1)학습자에 따른 분류
2)교육 기관에 따른 분류
7. 평생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1) 학습자를 위한 교육
2) 높은 수준의 교육
2) 교육자의 자질
3)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4) 정부, 정책의 지원
5) 학문적 연구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이야기이다. “1540년경 오스트리아 하시아 산 중턱의 한 마을에서 생후 3년 된 어린이를 잃어버린 일이 있었다. 몇 년 후에 그 동네 사람들은 늑대 무리에 섞여서 다니는 한 괴상한 동물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늑대처럼 네 발로 뛰어 다니기는 하는데 몸의 구조나 용모는 완전히 사람이었다.
영주의 명에 따라서 농부들이 동물을 잡아서 성 안으로 끌고 갔는데, 그 행동이 늑대 비슷하게 사나왔으며 울타리를 부수고 뛰어 나와서 근처에 있는 걸상 밑에 숨어 주의에 있는 사람들을 노려보면서 늑대와 비슷한 소리로 울부짖는 것이었다. 그 후 영주는 이 동물을 사람과 함께 생활하게 하고 교육한 결과 차차 짐승으로서의 성격은 사라지고, 뒷발로 서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사람의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사람다운 기거행동을 하게 되었다. 그는 말을 더듬어 가면서 그가 어떻게 해서 늑대에게 잡혀 갔으며 그 무리 속에서 어떻게 길러졌는가의 경위를 설명하게 되었던 것이다.”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6, 교육과학사
태어나면서 가진 천부적 능력과 본능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분명 저마다 다른 기질과 재능을 타고 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태어난 후의 사회적, 가정적 환경에 의해 발전되어지는 요소들 역시 부인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자신의 노력에 의해 성취되어지는 부분들 역시 중요한 점이다. 이 모든 것이 한 인간의 인격을 비롯한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 많은 것들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논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필자는 나름대로 태어난 이후의 교육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이 교육은 인간을 늑대의 모습으로 만들 수도 늑대 같은 사람을 다시금 인간의 모습으로 만들 수도 있는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우리에게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모든 형태를 포함한 ‘평생교육’의 정의와 함께 그동안 행해졌던 모습과 아울러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할 ‘평생교육’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고 무엇보다 그것을 위해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을 지적해 봄으로서 보다 이상적인 ‘평생교육’의 그림을 함께 그려 보고자 한다.
Ⅱ. 들어와서
1. 평생교육의 개념
1)어원
평생교욱의 어원은 불어의 L’edcation permanante라고 하며 이는 원래 Lengrand가 사용한데서 비롯되었다. 이것이 다시 영어로 옯긴 것이 Life-long Education이다.
2)개념
①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들의 전 생애에 걸쳐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그것은 다양한 단계와 생활영역안에서 최대한의 발달을 성취케하는 형식적,지형식적 혹은 무형식적 학습을 통합하는 종합적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 인간발달론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심리적 노화의 개념과 특성2, 심리적 노화의 주요 이론3. 심리적 노화의 양상1) 감각기능2) 인지 및 정신기능3) 정서 및 성격 변화4, 한국 평생교육학의 발전과제5, 한국 평생교육의 방향1) 지역공동체의 구축2) 학습사회의 건설3) 소외된 집단을 위한 교육4) 평생교육 활동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교육활동계획 속에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앞서 살펴본 사전적인 개념에 덧붙여 네 가지의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결과라는 네 가지 의미(이성호, 2009: 15-20)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진 평생교육학의 고유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①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적 • 사회적 요구를 등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평생교육은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최근에 부각된 분야로서, 전통적인 교육의 흐름 자체를 변화시킬 만큼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동안의 교육은 주로 학교교육 위주(Education = Schooling)로 인식되고 받아들여져 왔지만, 이제는 교육과 학습 받을 권리를 사회복지(社會福祉)의 개념처럼 그 범위가 요람에서 무덤까지’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한편

  • [교육학] 평생교육의 개념
  • ■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의의일상생활 가운데서 우리는 많은 것을 듣고 보고 배운다. 혼자 TV를 보고나 책을 읽으며 배우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필요한 자료를 찾아 참고하기도 하며, 각종 강습회, 강연회에 참가하여 배우고 大學이 제공하는 시민강좌에서 양질의 강의를 듣고 배우는 일들을 흔히 교육이나 학습이라는 말로 대신하게 되는데, 이러한 교육․학습활동을 일생 동안 계속하는 일이 평생교육 혹은 평생학습이라고 일컬어지고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