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발/전/을/위/한/과/제
평/생/교/육/의/발/전/을/위/한/과/제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평생교육의 개념
1)어원
2)개념
2. 평생교육의 관련 용어들
3.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역할
1) 대한 학습 과정으로서의 역할
2) 자아 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역할
3) 사회변화 생성 수단의 역할
5. 평생교육의 특징
1) 평생교육의 장점(T. Ward, J. Dettoni 외)
2) 평생교육의 단점
6. 평생교육의 형태
1)학습자에 따른 분류
2)교육 기관에 따른 분류
7. 평생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1) 학습자를 위한 교육
2) 높은 수준의 교육
2) 교육자의 자질
3)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4) 정부, 정책의 지원
5) 학문적 연구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이야기이다. “1540년경 오스트리아 하시아 산 중턱의 한 마을에서 생후 3년 된 어린이를 잃어버린 일이 있었다. 몇 년 후에 그 동네 사람들은 늑대 무리에 섞여서 다니는 한 괴상한 동물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늑대처럼 네 발로 뛰어 다니기는 하는데 몸의 구조나 용모는 완전히 사람이었다.
영주의 명에 따라서 농부들이 동물을 잡아서 성 안으로 끌고 갔는데, 그 행동이 늑대 비슷하게 사나왔으며 울타리를 부수고 뛰어 나와서 근처에 있는 걸상 밑에 숨어 주의에 있는 사람들을 노려보면서 늑대와 비슷한 소리로 울부짖는 것이었다. 그 후 영주는 이 동물을 사람과 함께 생활하게 하고 교육한 결과 차차 짐승으로서의 성격은 사라지고, 뒷발로 서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사람의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사람다운 기거행동을 하게 되었다. 그는 말을 더듬어 가면서 그가 어떻게 해서 늑대에게 잡혀 갔으며 그 무리 속에서 어떻게 길러졌는가의 경위를 설명하게 되었던 것이다.”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6, 교육과학사
태어나면서 가진 천부적 능력과 본능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분명 저마다 다른 기질과 재능을 타고 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태어난 후의 사회적, 가정적 환경에 의해 발전되어지는 요소들 역시 부인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자신의 노력에 의해 성취되어지는 부분들 역시 중요한 점이다. 이 모든 것이 한 인간의 인격을 비롯한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 많은 것들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논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필자는 나름대로 태어난 이후의 교육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이 교육은 인간을 늑대의 모습으로 만들 수도 늑대 같은 사람을 다시금 인간의 모습으로 만들 수도 있는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우리에게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모든 형태를 포함한 ‘평생교육’의 정의와 함께 그동안 행해졌던 모습과 아울러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할 ‘평생교육’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고 무엇보다 그것을 위해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을 지적해 봄으로서 보다 이상적인 ‘평생교육’의 그림을 함께 그려 보고자 한다.
Ⅱ. 들어와서
1. 평생교육의 개념
1)어원
평생교욱의 어원은 불어의 L’edcation permanante라고 하며 이는 원래 Lengrand가 사용한데서 비롯되었다. 이것이 다시 영어로 옯긴 것이 Life-long Education이다.
2)개념
①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들의 전 생애에 걸쳐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그것은 다양한 단계와 생활영역안에서 최대한의 발달을 성취케하는 형식적,지형식적 혹은 무형식적 학습을 통합하는 종합적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