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설계의 개념
Ⅲ. 교수설계의 특성
Ⅳ. 교수설계의 학습환경
1. 학습환경의 설계 : 지원체제
2. 교실환경설계
Ⅴ. 교수설계의 내용
1. Gagne의 학습의 조건과 교수사태
2. Merrill의 구성요소전시이론(CDT)
3. 교수교류이론(제2세대 ID이론)
Ⅵ. 교수설계의 방법
1. 목표
2. 설계란
1) Goal Analysis
2) 과제 분석
3) 설계
3. 설계의 실시
4. Design Document Check List
5. 교수전략 개요
1) 교수전략이란
2) 교수전략 수립 단계
3) 교수전략 수립 Key Point
4) 일반적 교수전략
6. 교수전략의 제 이론들
1) Gagne`s 9 Event의 Instruction 전개방법
2) Dick & Carey의 Instruction 전개방법
Ⅶ.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 이론은 두 가지 중요한 고려할 사항들이 있다. 무엇을 가르치느냐와 어떻게 가르치냐 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것은 두 가지 고려사항을 갖고 있다: 선택과 표현. ITT는 무엇이 가르쳐져야만 하는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선택 질문을 고려하지 않는다. 오히려 무엇이 가르쳐져야만 하는가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주어진 교수 형태에 요구되어지는 지식 요소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러한 지식 요소들이 교수 설계를 하는데 어떻게 표현되어져야 하는가?
어떻게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이 목적으로 하는 지식과 기술들의 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한 적절한 상호작용면에서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한 측면에서 지식요소들이 어떻게 표현되어져야하는가에 대해 구체화한다.
교수단계는 학생들이 지식 요소들을 적절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자 안내, 지식요소들을 가지고 행동하고 연습할 수 있는 그러한 지식요소들의 설명을 포함한다.
Ⅱ.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는 Robert Gagne와 Leslie Briggs 등의 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에서의 설계를 의미한다. 즉, 교수설계는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일련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체계적 절차를 의미한다(Dick & Carey(1990), 재인용). 다른 하나는 David Merrill과 Charles Reigeluth에 의하여 대표되는 방식으로 교수방법(methods of instruction) 혹은 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gies)에 관한 지식을 다루는 것으로 이해된다(Merrill(1994); Reigeluth(1983), 재인용). 여기서 교수설계는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교수전략을 선택하여 교수 청사진(blueprint) 혹은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는 활동이며 학문 영역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동식(1992) / 차세대 교수 설계 이론의 기본 논리 및 한계점 탐색, 교육개발
김영수 / 교수설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사전 제출원고
신동금(1992) /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임철일(2000) / 교수설계이론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임철일(1995) / 교수설계이론을 위한 대안적 연구방법론의 탐색, 교육학연구
정인성(1990) / 실천적 교수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교수설계][교수설계방법]교수설계 정의, 교수설계 성격, 교수설계 내용, 교수설계 방법, 교수설계 문제점, 교수설계 개선방향, 교수설계 제고방향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