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수학습이론과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1) 정보사회의 개념
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
3. 컴퓨터 인터넷 활용 학습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4.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의 효과
1)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
2) 창의력 향상
3) 학습효과 증대
4) 자신의 관심분야 개발 발전
5) 유아발달에 영향
5. 유아교육에 유용한 소프트웨어
1) 웅진 학습 소프트웨어 시리즈
2) 새미의 과학놀이
3) 토끼와 거북이
4) 할머니와 둘이서
5) 계몽사 CD-ROM 백과
6. 컴퓨터 인터넷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1) 컴퓨터에 대한 친숙감 형성
2) 유아교육 컨텐츠 개발
3) 컴퓨터 지식과 기능
4) 유아교사의 교육
5) 의식의 전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
오늘날 컴퓨터는 우리 생활 속의 중요한 삶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1987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교육부는 컴퓨터 문맹탈피(computer literacy)를 위한 소양함양을 학교 컴퓨터 교육의 기본 목표로 삼아 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근래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컴퓨터 교육은 유아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다'라는 전제 아래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유아 컴퓨터교육의 기본 목표로 삼고,
① 컴퓨터에 대한 친숙감 형성하기
② 컴퓨터 사용법 발달시키기
③ 컴퓨터에 대한 기본개념형성하기
등을 내용으로 하는 유아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유아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인터넷사이트를 통한 광범위하고 유아 주도적 학습활동이 가능하게 되면서 인터넷 사이트의 교육적 가치가 입증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방대한 학습자원을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음향,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이 지원되는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하여 유아에게 유용한 학습자원으로 활용되는 유용성을 가진다.
그러나 유아가 인터넷의 웹이나 문서 환경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복잡한 경로의 컴퓨터를 조작하여야 하는 유아교육사이트는 유아에게 실패감을 안겨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유아교육을 실현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유아교육 사이트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첫째, 유아용 사이트는 유아의 읽기 능력을 감안하여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그림으로 구성된 사이트 구조나 목록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즐거운 인터넷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하듯이 인터넷활동도 유아에게 즐거운 놀이 활동이 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용 사이트의 컨텐츠는 교육적이어야 하며,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작이 용이해야 한다.
셋째, 유아용 사이트의 교육 컨텐츠는 텍스트(Text) 형태보다는 자연관찰 및 실물학습에 도움이 되는 실물사진이나 비디오 자료, 애니메이션, 동영상 그리고 나레이션이 함께 지원되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김경철 (2004) 유아와 컴퓨터. 교육과학사
김경철 외 (2006)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양서원
김경철, 전지영 (2005) 유치원 교육에서 web활용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김선영. (1994) 유치원 학습활동에서의 컴퓨터 활용의 발달적 적합성에 관한 고찰. 교육학연구
신승덕 (1996) 또래의 유무가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구종 (1995) 인지심리학적 하이퍼미디어 CAI가 유아의 문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경우 외 (2005)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경우 외 (2003) 유아 컴퓨터 교육. 다음세대
이현옥 (1993) 프로그램의 통제 유형에 따른 컴퓨터 이용 학습이 아동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커뮤니케이션] 인터넷상의 음란물규제 vs 표현의 자유
  •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난 뒤 표현의 자유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음란물에 대해 이론화시킨 사안을 토대로 조 안에서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서술할 것이다. 또한 서베이를 실시한 결과치에 대해서 분석을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이론적 입장에서의 결론을 자율적 네트워크의 연결망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규제의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고, 우리 안에서 토론된 내용을 토대로 결론을 제시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예:97.03~00.02)출신학교소재지(도/시․군)학과졸업구분(졸업,예정,수료,중퇴)비고고등학교/졸업-대학(2년제)/졸업대학교(4년제)/졸업(예정)-대학원/신체사항신장체중시력(교정후)병영사항군별병과계급제대구분복무기간/-보유기술자격면허(종류)외국어능력외국어 공인시험컴퓨터활용능력종교종류상.중.하toeic-취미․특기가족사항관계성명연령동거여부관계성명연령동거여부경력 및 아르바이트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 (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 Henry Alfred Kissinger : 미국 前국무장관) ☭ 자신이 자신의 지휘관이다. (플라우투스) ④ 대인관계- 우리나라 속담 -☸ 가는 말이 고와야(예뻐야) 오는 말도 곱다. 남에게 말이나 행동을 좋게 하여야 자기에게도 좋은 반응이 돌아온다는 말. ☸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세상 일이 내가 남에게 조금이라도 잘 못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교육효과를 누리기위하여, 따뜻한 감성의 그림과 음악, 재미있는 애니매이션들의 집중 배치로 효과를 보는 소프트웨어이다. 아이들은 모자이크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서, 장시간동안 집중력을 기르며, 놀이에 포함된, 혹은 감춰진 교육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또 유아들이 화면의 각 부분을 터치하면서, 혹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유추하면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컴퓨터와 친숙해지고, 컴퓨터가 보상으로 내어놓은 예쁜 그림과 아름다운 음악 등을 통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 (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 Henry Alfred Kissinger : 미국 前국무장관) 자신이 자신의 지휘관이다. (플라우투스) ④ 대인관계- 우리나라 속담 -가는 말이 고와야(예뻐야) 오는 말도 곱다. 남에게 말이나 행동을 좋게 하여야 자기에게도 좋은 반응이 돌아온다는 말.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세상 일이 내가 남에게 조금이라도 잘 못하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