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과정안 ICT활용 과학 생물 심화 탐구 과정 실험 수혈과 혈액형 2 ABO식 혈액형 판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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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도교사
연구부장
교 감
교 장
교수-학습 과정안
[ICT활용 과학(생물)심화 탐구 과정: 실험]
일 시
대 상
장 소
지 도 교 사
교육 실습생
@ @ 중 학 교
차 례
A. 교 과
Ⅰ. 과학 교과의 특성
Ⅱ. 과학 교육의 목적
Ⅲ. 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육의 목표
B. 본시 학습(과학 심화 탐구 영역)
Ⅰ. 주제명
Ⅱ. 주제 설정 이유
Ⅲ. 주제 목표
Ⅳ. 과학(중1) 정규 교과와의 연결 구성
Ⅴ. 지도 시 유의점
Ⅵ. 본시 학습 과정
Ⅶ. 부 록: 1. 전에 알고 있던 ABO식 혈액형 - 판정 후 ABO식 혈액형
2. 모듬 내에서의 수혈 관계도
A. 교 과
Ⅰ. 과학 교과의 특성
과학교과는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궁금증과 흥미를 탐구과정을 통해 과학
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
여,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 사고와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
을 기르는 교과이다.
과학 교과의 학습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탐구 과정이다. 이에
덧붙여 현대 산업 기술 사회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인 해석과 판단을
함양시켜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과학 교과의 숨
은 내용이다. 과학 교과의 학습은 탐구 과정을 통하여 주요 사실, 개념 등의 지식을 얻는
것을 우선으로 여기므로 탐구 및 실험을 통한 체험 학습을 중요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지
적 발달을 고려하여 추상적인 언어를 통한 학습 지도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현상의
관찰, 조작 활동 및 경험을 토대로 과학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일상 생활에서 일
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가 길러지게 하여야 한다. 또, 과학과 학
습 과정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전달 뿐 아니라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
해하는 사고를 기르게 하여야 하며, 아울러 개방성, 창의성 증거 존중 및 협동심,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아울러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주안점을 둔다.
Ⅱ. 과학 교육의 목적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고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1)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2)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이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른다.
Ⅲ. 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육의 목표
일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자연 현상에 대한 폭넓은 체험을 통하여 과학적인 탐구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자연 현상과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1) 과학의 탐구 능력을 함양하여 자연 현상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2) 자연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자기 주위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탐구
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과학과의 세부 목표를 인지적 측면, 탐구 과정 측면, 정의적 측면, 과학기술사회와
의 관계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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