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 사회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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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테네 사회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
- 목차 -
I. 서론 : 아테네 사회의 모습
II. 본론
1. 아테네 시민의 조건
2. 아테네에서 여성의 역할
3. 아스파시아는 누구인가?
4. 동시대 스파르타의 여성상
III. 결론 : 삼종지도의 아테네 여성
I. 서론
아테네는 서구 문명의 발생지이며, 고전 문명의 많은 지적·예술적 사상이 비롯된 곳이다. 아테네는 무엇보다도 고대의 신전과 공공건물들로 유명하다. 그중 이 도시의 수호 여신인 아테나를 위해 세운 직사각형의 원주식 신전인 파르테논 신전은 고대 그리스의 도리아 양식 건축물 가운데 백미로 꼽힌다. 아크로폴리스의 기슭 남쪽에는 헤로데스 극장과 디오니소스 극장이 있고 북서쪽에는 고대 장터였던 아고라가 있다. 제한적 민주정치가 꽃피었던 아테네에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당히 낮았는데 여성은 시민이라고 볼 수 없었고 오직 남성만이 능동적인 시민이 될 수 있었다. 여성들은 참정권, 투표권이 없어서 현대의 여성과 비교해 볼 때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못했다. 현대 정치의 바탕이 되는 민주정치가 꽃피었던 아테네이지만 시민이라는 계층에 끼지 못했던 아테네 여성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아테네 시민의 조건
우선 시민의 자격이라면 아테네폴리스를 형성하는데 참여했던 성원과 그 후손들로 귀족과 평민으로 구성되며 나이 20이상의 남성이어야 했다. 여성과 타 지역에서 온 사람은 그가 아무리 자유인 신분이라고 할지라도 시민은 되지 못하였고 그 후손이 몇 대를 거쳐 산다고 해도 변함이 없었다. 후에 시민이 너무 많아지자 부모 양쪽이 모두 아테네 시민일 경우에만 시민으로 하기도 하였다. 또한 부유해진 평민들이 중장보병으로 전투에 참여하면서 그들의 역할이 더욱 커지게 되어 평민들도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후 페르시아전쟁에서 승리하자 시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우리가 보통 말하는 아테네의 직접민주주의가 완성되었고, 여기서 시민들의 역할은 정치에 참여하면 돈을 받는 수당제와 추첨제, 1년 임기제로 원하면 누구나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2. 아테네에서 여성의 역할
아테네 여성은 자신의 운명을 아버지이나 남편에게 맡겼고 이를 당연하게 여겼다. 사회적인 위치는 물론이거니와 집안일에서도 그저 집안일을 돕고 아이를 기르는 일만 했다. 시민권이 없으면 어떠한 사람도 그 사회의 중심이 되지 못한다. 국방의 의무와 참정권이 시민권의 기본요건인 상태에서 여성은 결코 시민권을 소유할 수 없었다. 설령 남편이 시민권을 소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 아내와 딸은 시민권을 얻을 수 없었다. 시민권의 제 1 구성요소인 ‘국방의 의무’를 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성을 항상 나약한 신체의 소유자로 여겼던 많은 그리스 도시국가들은 여성을 완전한 의미의 시민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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