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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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인간이란?
“인간이라고 다 인간이냐? 인간다워야 인간이지.”
이 말을 풀이하면 앞 문장의 ‘인간이라고’에서 ‘인간’은 인간의 형태를 갖춘 일반적인 인간 전체를 가리키고, ‘다 인간이냐?’에서 ‘인간’은 인간이라고 규정한 어떤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인간임을 암시한다. 또한 뒤 문장의 ‘인간다워야’에서 ‘인간’은 인간으로서 해야 할 바람직한 역할이 있음을 말하고, ‘인간이지’에서 ‘인간’은 바람직한 인간의 역할을 수행한 경우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결국 이 말은 인간이 인간을 평가할 경우, 외적으로 드러나는 육체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그의 정서와 정신은 물론 그가 행한 삶의 자취 등 모든 면이 고려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은 인간이란 결코 단순하게 정의할 수 없는 존재임을 드러낸다.
그런데도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생물에 속하고, 생물 가운데서도 동물에 속한다.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어 인간으로 불리는 것은 이성의 발달에 기인한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고, 수정하며, 설명하고, 계획을 세운다.
인간은 이러한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자신들의 정체성을 세워나갔다. 그들은 각각의 환경과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면서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해갔다.
오늘날 우리 문화와 가치관의 원형은 고대 문명으로부터 계승되고 발전된 것이다. 특히 기원전 형성된 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 사상과 중국 선진(先秦)시기의 유가(儒家)사상은 이른바 서양 문명과 동아시아 문명의 양대 중추를 이루면서 오늘날 우리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 사상이 비록 여성과 노예가 제외된 상태에서 소수 귀족을 위해 기능했을지라도, 근대 서양의 시민 의식을 토대로 하는 민주주의 이념의 원형이 되면서 오늘날 서양 사상의 초석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도덕을 중시하는 중국 선진 시기의 유가 사상이 비록 한 대(漢代) 이후에 관학화되면서 경직된 측면이 나타나지만, 오늘날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적잖은 동아시아인들에게 이상적 인간상의 원형 역할을 하고 있다.
2. 군자란 누구인가?
유가에서 중시하는 군자(君子)의 개념은 사실 공자(孔子:551~479B.C.)시대 이전부터 있었다. 당시에 이것은 ‘군주의 아들’과 같이 왕족이나 귀족 등 신분이 높은 인간을 일컫는 말이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신분이 높은 정치인과 더불어 이상적인 정치가의 의미가 뒤섞였다. 곧 공자 시대 이전의 군자는 지배층의 성격을 띠고, 피지배층에 해당하는 소인(小人)과 상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신분개념이었다. 그러나 공자 시대에 이르러 신분의 뜻과 구별되는 도덕성을 갖춘 인간의 의미로 사용했다.
공자는 자신이 살던 시대를 혼란한 시대로 보았다. 그는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신흥 세력들이 주나라의 질서 체계를 붕괴시킨다고 생각하고, 이를 안타깝게 여겼다. 그는 신흥 세력들이 추구하는 구국강병 정책을 약육강식의 논리에 기초한 비인간적인 것으로 여겼다.
공자는 인간을 도덕적 존재로 여기는 주공의 사상을 수용한 후, 체계를 정립하여 유가 사상의 종지로 삼았다. 공자에 따르면, 성인(聖人)은 이러한 도덕적 내용을 완벽하게 실현하는 인간이다. 그러나 보통의 인간으로서 이러한 도덕성을 완벽하게 실현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성인의 모습을 닮으려고 노력하는 일이다. 이러한 일은 덕과 재주가 평범한 인간보다 뛰어난 인간이라야 할 수 있다. 공자는 이러한 인간을 군자라고 명명한다.
군자는 개인의 이익 추구를 중심 가치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공적 의로움의 실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간이다.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인간은 군자의 대척점에 있는 소인이다. 소인은 자기의 사사로운 이익 추구를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비록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경제적 여유가 풍부한 인간이라도,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는 삶을 추구한다면 이러한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공자의 견해에 따르면, 공공의 질서의식이 약하고 개인의 이기심을 강하게 추구하는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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