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안보환경의 변화 중국의 부상과 일본의 군사력강화 일본 군사력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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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북아 안보환경의 변화
- 중국의 부상과 일본의 군사력강화 -
Ⅰ. 들어가며
한반도 주변의 안보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그 핵심에는 미국의 지도력의 상대적인 저하와 중국의 급부상이 있으며, 최근 일본에서의 정권 변화도 이러한 기존의 안보질서 변화를
가속화 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미중간의 힘의 관계 변화에 기초하는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안보 환경의 출현은 한반도의 안보에도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오바마 신정권이 출범하여 부시 정권시와는 달리 대결보다는 대화를 중시하는 다자협조주의적인 대외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오바마는 국내경기의 회복과 對테러전의 효율적인 수행을 중시하고 있어 동북아지역의 안보문제와 관련해 많은 관심을 쏟을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연현식, 2009, 동북아 안보환경의 변화와 한일 안보관계 국방연구 제52권 제3호 p104
반면에 중국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군사력의 현대화를 추진하면서 적극적인 지역 및 국제문제에의 개입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이전에는 비교적 소극적이었던 지역의 안보문제와 관련해서도 중국은 충실해진 국력을 기초로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이제 중국은 지역안보 문제에 있어서 주요한 행위자로서 널리 인정, 평가되고 있다. 즉 중국의 존재를 배제한 채 동아시아 안보 문제를 논하던 시대는 끝나버렸다. 이러한 중국 요소의 변화는 동아시아 안보 질서 변화의 핵심적인 사항이 되고 있다. 노병렬, 2009, ‘한·중 안보협력의 필요성 :북핵문제해결에 나타난 중국외교정책의 분석을 중심으로’, 중국학논총 제27집 (2009년 6월) p.310
일본 또한 안보정책의 변환기에 있다. 특히 최근, 국내정치의 변화, 즉 민주당에 의한 정권의 교체가 이뤄졌기 때문에 자민당하에서의 안보정책과는 다소 상이한 새로운 안보전략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Ⅱ. 미국 오바마 행정부의 동아시아정책
오바마의 미국은 금융위기, 테러, 비확산, 환경관련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해서는 더 이상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고 다수의 일정 수준의 힘을 갖는 국가와 협력해 나갈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미국의 지도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정도는 아니고, 단지 상대적으로 이전에 비해서는 동요, 위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미국에 대신하는 구체적인 지도력을 갖고 있으면서 그를 행사하는 국가가 출현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아직도 미국은 여타 국가들에 비해 압도적인 경제, 군사, 외교, 문화의 힘을 보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오히려 미국이 선의의 지도력을 발휘하지 않을 경우 국제질서의 동요 및 불안정이 초래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큰 틀의 국제질서하에서 오바마는 중국을 국제무대의 주요한 행위자로 이끌어내어 동아시아 및 범세계적인 모든 현안들의 해결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국의 동아 시아정책의 핵심으로 중국이 서서히 그리고 굳건히 자리잡아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미국은 동북아 안보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중국의 순기능적인 역할 수행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미중 전략적 안보대화의 수준을 심화, 격상시키고 있다. 오바마 신정권 인수팀은 미중 전략대화의 수준을 이전의 장관급으로부터 총리급으로 격상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위기와 기후변화 등 지구적인 규모의 현안 해결에 중국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 2008. 11. 27)
오바마정부는 기존의 미중 전략경제대화 틀위에 세계적인 안보문제를 다루는 안보대화의 틀을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클린턴 국무장관은 핵군축 분야에서도 중국과의 협의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 2009.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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