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즈의 정의론으로 바라본 교육불평등 -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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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롤즈의 정의론으로 바라본
교육불평등
Contents
Ⅰ. 서론
Ⅱ.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
Ⅲ. 교육과 관련된 평등관의 변천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교육 조건의 평등
(4) 결과의 평등
Ⅳ. 한국 교육의 불평등 문제
(1) 한국 교육의 양적 성장 문제
(2) 지역 간 교육 불평등 문제
(3) 계층 간 교육 불평등 문제
Ⅴ. 롤즈의 정의의 원칙
(1) 평등한 자유의 원칙
(2) 공정한 기회균등과 차등의 원칙
ⅰ. 공정한 기회 균등
ⅱ. 차등의 원칙
Ⅵ. 롤즈의 정의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 불평등
(1) 사회적 우연성
(2) 자연적 우연성
(3) 역사적 우연성
Ⅶ. 결론
Ⅷ. 참고문헌
Ⅰ. 서론
세계적으로나 우리나라에 있어서 교육기회균등의 이념은 교육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해 온 중요한 교육 이념적 지표였으며, 앞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날 교육의 기회가 성별인종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은 전반적으로 교육적 이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기회평등을 통해 개방되고 평등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보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교육은 단지 기존의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메커니즘에 불과하다고 보기도 한다. 사회 불평등에서 교육은 부모의 사회계층에 일정하게 영향을 받으면서 획득되는 성취지위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일단 획득된 학력은 새로운 신분으로서 이후 노동시장에서 직업불평등과 소득불평등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 가족 제도는 불평등의 결정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능력 있는 자에게 교육기회를 더 주어야 한다는 효율성의 원리는 타고난 능력이 적은 사람에게는 고려되지 않는다. 이런 측면에서 효율성의 원리는 또 다른 불평등을 낳는다. 이에 롤즈는 자유주의가 허용해 온 부당한 사회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고자 재분배 정책을 지지하며, 기존의 자유주의적 평등을 도모하려는 노력들이 불완전할 수밖에 없음을 지적하면서 천부적 노력조차도 행운으로 본다.
뒤이은 글에서는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과 그 평등관의 변천을 제시하고 한국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서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롤즈의 정의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불평등의 문제를 논해보겠다.
Ⅱ.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
교육의 기회균등은 크게 세 가지를 의미한다. 첫째, 사회계층이나 지역적 차이, 개성에 관계없이 교육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둘째, 학교시설의 우열이나 인문실업과 같은 교육과정, 그리고 공립사립, 부모의 직업 등과 체계적 관계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셋째, 학생의 학업성적이 부모의 직업과 관계없는 상태를 말한다.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고 있지만, 학교교육에 대한 접근의 기회균등, 동일한 교육시설, 공정한 학업성적, 교육의 양적질적 수준의 적합성 등의 문제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학교교육의 양적 팽창이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결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에 진력해 왔다. 그러나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관점은 결과의 평등에 대한 논의가 거세지면서 그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Ⅲ. 교육과 관련된 평등관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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