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 평등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차의 발생원인

Ⅲ. 성차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Ⅳ. 평등개념의 구조 분석
1. 사실로서의 평등
1) 대상 : 복수의 사물
2) 관점에 의한 판단
3) 평등개념의 독자성 : ꡐ집합에 대한 인식ꡑ
2. 당위로서의 평등
1) 관점과 기준
2) 두 종류의 당위와 정의, 평등, 자유 및 복지

Ⅴ. 평등의 원칙

Ⅵ. 자유민주주의에서의 평등
1. 자유주의
1) 자유주의의 특성
2) 자유주의의 전개
2. 자유민주주의의 특성
3. 자유민주주의의 평등이론
1) 자유평등주의
2) 자유방임주의(자유지상주의)

Ⅶ. 사회민주주의에서의 평등
1. 사회민주주의
1) 사회민주주의의 개념
2) 사회민주주의의 생성과 전개
2. 사회민주주의의 특성과 본질
1) 사회민주주의의 특성
2) 사회민주주의의 본질
3. 사회민주주의의 평등관
1) 독일 사회민주주의의 정의관
2) 스웨덴 사회민주주의의 평등관
3) 사회민주주의의 평등 현실

Ⅷ. 가정과 사회에서의 평등

Ⅸ. 교과서상의 여성다운 직업과 남성다운 직업

Ⅹ. 사회보장과 정치에서의 성차별
1. 사회보장에서 차별
2. 정치에서의 성차별

Ⅺ. 경쟁의 논리와 윤리

Ⅻ. 우리 헌법상 평등원리의 구현형태
1. 특권제도의 금지
1) 특수계급제의 부인
2) 영전일대의 원칙
2. 개별적 평등권

ⅩⅢ. 양성평등의 실현을 위한 여성 정책적 노력
본문내용
평등은 인간은 누구다 다 똑같이 존엄하다는 말이 있다. 평등에 관한 논의에서 우리는 조건의 평등과 기회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조건의 평등이란 사람은 각자가 상이하기 때문에 각자가 상이한 대로의 인생을 보내는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누구도 그의 뜻을 강요하지 말고, 각자가 자신의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기회의 평등이란 말은 모든 사람이 같은 보상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평등한 찬스를 갖는다는 것이다. 한편 평등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는 법 앞에서의 평등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물론 이 때의 법이란 기본권들이 일반법으로 보호되는 경우에 있어서의 법을 말하는 것이다.- 기본적 수요에서의 평등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앞에서 언급한 평등에 대한 논의로 돌아가 보면 기회의 평등은 조건의 평등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기회의 평등을 필요라기보다 권리고 취급되어야 한다.
인간 불평등에 관한 특출한 현실은 부의 거대한 불공평이다. 계급이나 계층은 교육현장에서 이질적이며 다원적으로 혼합될 때 계급감정이 완화되어 공동체적 일체감이나 우정점 친화감을 발전시키게 된다.
민주주의는 정치적 평등, 즉 인민이 자신들의 통치를 평등하게 공유할 권리와 기회를 가져야 한다. 평등은 정치적 평등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정치적 평등은 통치를 공담하는 권리와 기회에서의 평등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계론은 보완․양립․대립관계로 삼분되면 때로는 이들 세 개가 서로 뒤엉켜 있다고 본다. 일정한계 내에서 양자는 보완관계라고 본다. 이러한 예로는 기본적 수요에 있어서 자유와 평등은 공통의 기본조건이라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일정단계나 넘어서면 자유와 평등은 양립 불가능하거나 심지어는 같은 척도로 비교할 수 없는 갈등의 원인이 된다. 어떠한 자유주의자들이 반평등주의자로 인식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반면 평등과 자유의 화해 또는 조화의 가능성을 주장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는 자유와 평등이 민주주의의 이상적 경향이며, 가야할 당위적 방향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계론에서 결론적으로 이들 두 가지는 보완과 일치적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문명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은 자유와 평등을 갈등으로 내몰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와 세계를 거시적으로 보아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4장 문제분석과 조직진단
  • 4장 조직개발에서의 문제분석과 조직진단4장 문제분석과 조직진단호호호Ⅰ. 제1절 조직진단과 조직개발1. 조직진단 측면2. 조직진단의 진행Ⅱ. 제2절 현대기업의 문제증상1. 과거의 성공요인과 현재의 실패요인2. 경쟁력약화의 문제증상Ⅲ. 제3절 정보자료의 수집과 문제1. 심층적 조직진단의 방법1) 설문조사 방법2) 면접과 관찰3) 2차적 정보자료4) 피드백과 토의5) 문제요인간의 인과 관계분석Ⅳ. 결언4장 문제분석과 조직진단Contents4장 문

  • 사회조사방법론 심층면접법 이용한 연구결과물 분석
  • 분석법 활용 –주요 균열 축인 부의 규모, 권력-지식 위계, 세대, 지역 등 중첩∙교차로 사회갈등의 정도와 체제 안정성에 영향을 준다는 시각연구대상표집 대상자: 2009년 말~2011년 탈북한 탈북민표집 분화:탈북년도별, 경제상태별, 연령별, 학력별, 출신지역별, 성별, 직업별 할당표집연구 목적: 계층분화 및 권력구조 변화 실태와 계층별 세대별 변화 및 차이의 특성을 파악연구 자료: 북한이탈주민 65사례∙ 80회 이상의 심층면접 분석자료40사례 질

  • [논문분석] 가상공간에서의 권력형성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 평등하게 존재하는 곳은 아니었다. 양적으로 지배적인 담론을 생산하는 게시판 참여자들은 소수적인 담론들을 공격하며 게시판에서 이들을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대해 소수적인 담론들을 생산하는 참여자들은 지배적인 담론을 직접 공격하거나 게시판이 어떤 의견도 표현될 수 있는 공간임을 주장하며 대항한다. 그러나 지배적인 담론을 생산하는 참여자들은 지속적으로 공격하고 후자들은 게시판에 참여를 꺼리는 경향을 보였다. 게시판

  • [사회문제] 빈곤층 공부방의 효과
  • 평등3. 빈곤 탈출 가능성이 낮은 이유4. 빈곤층 지역의 교육 소외 해결책Ⅲ. 공부방의 현황 개괄1. 공부방의 역사2. 공부방의 역할3. 공부방의 프로그램Ⅳ. 공부방의 효과에 대한 심층 인터뷰1. 인터뷰 및 설문 대상2. 인터뷰 및 설문 방법3. 설문 결과4. 성공 사례 분석Ⅴ. 결론 및 논의 1. 공부방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2. 후속 연구참고 문헌부록 : 설문지초 록도시 빈민지역 아동의 교육 소외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문제 인식을 시작으로 공부

  • [사회문제] 교육격차와 빈곤 -공부방의 효과를 중심으로
  • 평등3. 빈곤 탈출 가능성이 낮은 이유4. 빈곤층 지역의 교육 소외 해결책Ⅲ. 공부방의 현황 개괄1. 공부방의 역사2. 공부방의 역할3. 공부방의 프로그램Ⅳ. 공부방의 효과에 대한 심층 인터뷰1. 인터뷰 및 설문 대상2. 인터뷰 및 설문 방법3. 설문 결과4. 성공 사례 분석Ⅴ. 결론 및 논의 1. 공부방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2. 후속 연구참고 문헌부록 : 설문지초 록도시 빈민지역 아동의 교육 소외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문제 인식을 시작으로 공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