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교육평등론의 발전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6)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사회평등
1) 평등화론
2) 불평등 재생산론
3) 무관계론
- 본문내용
-
○ 신분사회:사람은 혈동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 인간사회는 수준이 다른 혈 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분제도가 유지될 수 있었음
○ 근대시민사회: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의 지배하에 인간평등 사상 자리 잡음
○ 현대사회: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 But 불평등의 요소 여전히 살아 있어 평등사회의 실현이 어려움
○ 학교제도가 발달하면서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이 큰 구실 할 것으로 기대 (학교를
평등한 능력주의로 믿음) →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의 불평등이 해소되는가? 에
대한 교육학자들의 연구가 서로 엇갈림
○ 교육의 기회는 경제력, 부모의 편견,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막혀있는 경우 많음 →교육기회가 어떻게 분배되고 있느냐의 문제는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
1. 교육평등론의 발전
① 교육평등의 의미: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 (차별 받지 않는다는 의미 포함)
문제점: 인간을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음,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가지고 출생, 태어나는 환경 동일하지 않음
② 교육평등의 관점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뀜
한 시대에 평등으로 간주되던 것이 다름 시대에 불평등으로 인식되어 배척
③ 교육평등의 관점 국가에 따라 다름
어느 나라에서 평등 인정된 것이 다른 나라에선 용납조차 안 됨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능력주의에 바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