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교육평등론의 발전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6)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사회평등
1) 평등화론
2) 불평등 재생산론
3) 무관계론
본문내용
○ 신분사회:󰡒사람은 혈동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 인간사회는 수준이 다른 혈 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분제도가 유지될 수 있었음
○ 근대시민사회: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의 지배하에 인간평등 사상 자리 잡음
○ 현대사회: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 But 불평등의 요소 여전히 살아 있어 평등사회의 실현이 어려움
○ 학교제도가 발달하면서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이 큰 구실 할 것으로 기대 (학교를
평등한 능력주의로 믿음) →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의 불평등이 해소되는가? 에
대한 교육학자들의 연구가 서로 엇갈림
○ 교육의 기회는 경제력, 부모의 편견,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막혀있는 경우 많음 →교육기회가 어떻게 분배되고 있느냐의 문제는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

1. 교육평등론의 발전
① 교육평등의 의미: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 (차별 받지 않는다는 의미 포함)
­문제점: 인간을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음,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가지고 출생, 태어나는 환경 동일하지 않음
② 교육평등의 관점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뀜
­한 시대에 평등으로 간주되던 것이 다름 시대에 불평등으로 인식되어 배척
③ 교육평등의 관점 국가에 따라 다름
­어느 나라에서 평등 인정된 것이 다른 나라에선 용납조차 안 됨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능력주의에 바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지적 여성복지정책 실현을 위한 분야별 정책방향00
  • 사회복지사가 실천행동을 수행함에 있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나 방법으로, 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을 잘 조화시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적인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성인지적 사회복지실천은 가족문제에 대한 전통적인 성역할의 영향을 분석한다. 가족내에 불평등한 권한배분을 인식하여 이것에 희생된 여성과 아동들의 권한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가정내의 권력의 근원은 법률, 사회규범, 교육수준, 경제력,

  • [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목차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1.3 용어 및 개념의 정의와 연구 범위의 설정1.4 연구의 전개 방식2.1 사회화와 교육의 필요성 대두2.2 사회변동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2.3 사회적 변화와 교육정보화의 발달과정2.4 제도적 변화와 새로운 관련법안2.5 교육 변화의 실태조사3 교육 수요자의 의식적 측면에 대한 연구3.1 연구문제3.2 연구방법3.3 분석결과 및 해석4.1 정리 및 요약4.2 e-lea

  • [정보화사회] 사회 변동과 교육 환경의 변화
  • 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지난 8월, 입학 3개월 만에 초등학교를 졸업해 화제를 모았던 송유근군은 검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현재 인하대학교에 최종합격한 상태이다. 한 때 ‘절차상 하자’의 문제로 교육인적자원부와 경기도교육청이 입학취소 처분을 내렸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원고 승소처분이 됨에 따라 송유근군은 당당한 대학생으로 합격했다. 이 소년의 기사가 최근에 비교적 꾸준히 실리고 있는 가운

  • 7차교육과정분석
  • 사회 속에 과학을 연관 짓고 기술 속에 과학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찾아내어 교실 현장에 들여온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최신 과학 이야기 등을 통해 과학의 유용성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알게 하고,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시키며, 궁극적으로 과학 교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데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겠다. 한 가지 방법으로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의 방법을 사용하

  • 제6장 잠재적 교육과정 요약
  •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 ①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 = 배우는 것, 학년이 올라가는 것 = 교육받는 것② 학교 스스로 자기 영속적, 자기 보존적 요구 창출 ☞ ‘카스트제도’ ③ 학생소외 - 객관화, 수량화, 자아실현과정으로부터의 분리④ 현존제도, 기관의 절대적 필요성에 대한 신념 주입․ 일리치의 해결책은 ‘학교교육제도의 완전폐지’ 나. 보울즈&긴티스 (Bowles & Gintis) ․ 경제적 관점에서의 분석 -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 재생산,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