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 목차 -
1.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이론적 배경
2. 프랭켈
3. 앵글
4.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단계
5.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따라야 할 원칙
1.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이론적 배경
프랭켈과 엥글이 제시하였다. 선택을 요하는 갈등의 문제 사태에서 반성적으로 숙고된 지식과 가치를 바탕으로 최선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내는 능력과 품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문제와 갈등을 합리적이고 정당한 절차와 방법 그리고 관련 당사자들의 이론적 논의를 통한 자발적 합의에 의해 도덕적 가치 원리를 기조로 해결하는 것이다. 사실적 정보와 지식을 중시하고 대안과 그 결과를 고려하여 선택과 결정을 도모하는 한편 그 선택과 결정에 사용된 가치 원리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프랭켈
교육자들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학생들이 가치를 발달시키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콜버그류의 도덕적 갈등 문제에 대한 토론 전략 등의 개인적 신념에 치중하는 가치 명료화 접근의 문제점을 다 같이 비판하면서 지적인 의사결정에 있어 사실과 지식의 중요성과 그 활용, 대안의 고려와 결과의 탐색, 가치 갈등 분석의 일정한 절차와 활동, 감정과 느낌의 중요성 이러한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교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① 가치 갈등 사태의 명료화
② 문제 사태에 관련된 사실의 확인
③ 대안의 탐색
④ 각 대안의 결과 예측
⑤ 결과 발생 가능성에 대한 증거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 수업 모형 - 법과 규칙 지키기 & 책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책임감 있게 생활하려는 마음 다지기
  • 의사소통에서 수용될 수 있는가?)오늘은 무엇에 대해 공부했나요?우리 반에서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하는 친구를 뽑아봅시다.3. 개념 분석 수업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2. 책임을 다하는 삶교과서 쪽수26 ~33(생 22~27쪽)차시1/3본시주제책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책임감 있게 생활하려는 마음 다지기수업 모형개념 분석 수업 모형지도교사학습목표책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 속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합리적 의사결정을 도모 (2)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도덕과 교육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 학생들의 일상생활 문제와 경험, 다양한 사회적 쟁점을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가,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안목 형성,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 제고2. 모형의 이론적 배경1)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1) 이론적 배경과 특성• 올리버와 쉐이버의 법리적 모형- 올바른 가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
  • 모형 적용 수업의 실제1)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대상 : (2) 단계별 활동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도덕적 토론의 도입→도덕적 토론의 심화→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3) 과정안단 원3. 우리 함께 지켜요교과서54~58쪽차시2 / 3일 시2012. 11. 26.(월) 1교시장소6-1 교실대상학생 30명(남 15, 여 15)학습모형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지도교사초등교육과 4조학습목표♣ 규칙을 지키는 일과 관련하여 바르게 판단하고, 그 근거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1. 개념․일상생활에서 의사결정 상황에 직면할 경우,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과 성향을 기르기 위한 수업 모형으로서, 교사는 ICT를 활용하여 의사결정 상황이나 사례를 구체적으로 구조화하여 제시하고, 학생들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ICT를 활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2. 이론적 배경1) Banks(1973) :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문제제기 → 사회탐구 → 가치탐구 → 의사 결정 → 실천 행위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성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배경2)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특성2.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단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2) 관련 규범 확인하기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8) 학습 내용의 정리참고문헌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