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전문가 HRD전문가 역할 HRD전문가 자격요건 HRD전문가 역량 HRD전문가 경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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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HRD전문가의 역할
2. HRD전문가의 자격요건 및 경력단계
1) 전문가의 자격요건
2) HRD전문가의 경력 4단계
3. HRD전문가의 역량
4. HRD전문가의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개념 및 목적
2) 경력개발의 유용성
3) 경력개발제도의 성공조건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및 조사내용
3. 자료의 분석
Ⅳ. 연구결과
1. HRD전문가의 필요성
2. HRD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
3. HRD전문가의 수행역할
4-1. 정의적 역량
4-2. 기본지식 및 기술
4-3. 커뮤니케이션 기술
4-4. 개념적인 지식과 기술
5. 경력단계별 필요능력
6. 경력개발체계
7. 종합적 논의
1) HRD전문가의 필요성
2) HRD전문가의 역할
3) HRD전문가의 경력단계
4) HRD전문가의 필요역량
5) HRD전문가의 경력개발
Ⅴ. 결론 및 제언
Ⅰ. 서론
기업체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기술환경 속에서 고정되어 있는 물적 자원을 통한 적응과 성정에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부가가치를 도출하고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인적 자원의 개발을 중요한 과제로 인식.
기업교육의 문제점
① 장기적인 교육 계획 없이 경영자들의 단기적인 요구나 단순한 경영관리의 차원에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② 교육기관에 대한 능력 측정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체제가 세워지고, 교육과정도 실증적이고 평가분석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개발, 운영.
③ 교육전문가 부족, 체계적인 능력개발의 기회가 적음.
④ 교육과정의 영역 설정, 수립 및 시행 시 성인학습 또는 평생학습의 원리들이 무시.
⑤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로서 교육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평가 소홀.
문제점들 중 무엇보다도 먼저 해결되어야 할 과제 ‘교육담당자의 전문성 확보’
본 연구의 목적 : 기업체의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인 학습지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HRD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기본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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