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학습촉진자, 교수설계자, 수행공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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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4-03-25
인간자원개발론/facilitator
*
HRD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학습촉진자, 교수설계자, 수행공학자)
2004-03-25
인간자원개발론/facilitator
*
■ 학습 촉진자 ■
직원들에게 유의미 하고 쓰임새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Brookfield, 1994)
* 개념 *
2004-03-25
인간자원개발론/facilit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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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촉진자 선발 기준
준거1: 훈련가가 되고자 하는 욕구
준거2: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잘 하는 것
준거3: 지적 능력
준거4: 업무에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
☞ 필수요건. 이상의 준거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학습촉진자로서 자격 없음
2004-03-25
인간자원개발론/facilitator
*
학습촉진자 선발 기준
준거5: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의지
준거6: 외향적이고 열정적이며 직관적인 능력
준거7: 분석력
준거8: 자아인식
준거9: 안정감
준거10: 경험
☞ 부수적 조건. 충족시키면 좋지만, 못하다고 해서 학습촉진자의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님
2004-03-25
인간자원개발론/facilit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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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촉진자의 활동
* 요구사정 *
- 학습활동 설계 전에 질문지, 인터뷰, 토론을 통해 학습요구 확인, 직무요건 분석.
* 교수활동 *
- 교수자로써 HRD전문가는 관리자와 현장감독이 어떻게 직원들을 훈련해야 하는지를 훈련 시킴.
* 교수설계 *
교수설계 과정을 통해서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을 통해서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하고 개선하는 학습활동이 만들어 짐.
* 평가 *
특정한 학습활동이 학습자와 조직에게 미친 영향을 평가 .
-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도구 설계, 성취도검사, 적성검사, 설문조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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