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의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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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중세교회의 여성관 >
- 목 차 -
1. 서론
2. 중세시대 유럽교회의 여성관
2-1. 교회 여성관의 성립배경
2-2. 교회 여성관의 근거
2-3. 여성 수도원으로 본 교회 여성관
2-3-1. St. Jean at Arles
2-3-2. St. Croix at Poitiers
2-3-3. Faremoutiers at Brie
2-4. 여성수도원과 여성
3. 결론
1. 서론
우리나라에는 옛말에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가 있다. 이는 날이 밝았다고 울어야 할 수탉이 제 구실을 못하고 암탉이 대신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뜻으로, 가정에서 남편을 제쳐두고 아내가 간섭하면 집안일이 잘 안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여성의 으뜸을 현모양처로 평가하는 등 여성에 대한 수많은 편견이 과거는 물론이고 현재의 우리사회에도 일부 남아있다. 정절, 조신, 기품 등 여성에 대한 다양한 편견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있다. 물론 정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거의 모든 나라가 여성에 대해 남성과는 다른 차별적인 관념이 존재한다. 이는 우리가 여성할당제를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 보장이 잘 마련되었다고 알고 있는 유럽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기독교적 관념이 사회 전반을 지배했던 중세시대 유럽의 여성 관념은 여성을 가장의 소유물로 보던 조선시대 여성 관념에 비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았다.
유럽에서 여성은 고대사회부터 열등한 사회적 위치에서 가족 내에서는 가장의 권위에 종속되어있었다. 여기까지는 과거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적 위치와 동일하다. 하지만 기원년 크리스트교가 발달하면서 유럽사회 전체를 지배하면서부터 유럽의 여성 관념은 독특한 싹을 틔워냈다. 유럽의 여성 관념은 흔히 여성과 악을 동일시하며, 이를 창세기와 관련지어 근거를 둔다. 이 발표에서는 중세시대 유럽의 여성관을 확립시킨 기독교, 즉 교회의 여성관이 성립된 배경을 알아보고, 그것이 무엇을 근거로 주장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로 교회에서 여성관이 어떻게 적용되었고 변화하였는지를 중세시대 유럽의 여성수도원, 즉 수녀원을 통해 탐구하려 한다.
2. 중세시대 유럽교회의 여성관
2-1. 교회 여성관의 성립배경
기독교는 유대교의 메시아사상 악과 불행이 가득한 지금의 세계를 심판하고, 정의와 행복을 약속하는 새로운 질서를 가져올 구세주가 나타날 것으로 믿는 신앙.
을 바탕으로 로마제국 말기 지배귀족들 사이에 만연되어있던 방탕함과 물질만능주의, 성적 문란 등의 타락에 대한 반발로 절제와 금욕을 내세우며 등장하였다. 처음 기독교에서는 신의 보편애를 통한 평등주의, 보편주의를 표방했다. 기독교의 창시자 예수가 이 땅에 도래하여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선택된 민족도 없고 특별한 사랑을 받는 사람도 없다. 신은 모든 생명을 사랑하는 아버지이며 누구나 비쳐주는 태양처럼 누구에게나 특별하게 호의를 보이지 않는다. 인간은 모두 형제이며 모두 죄인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다” 라고 말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예수의 주장, 즉 기독교의 교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성직자들을 통해 확대 해석되었다. 초기 기독교는 부자와 명예, 권세를 보유하고 성적으로 문란한 로마 귀족들에 반대하는 무산자 중심으로, 절제와 금욕을 엄격하게 지킨 종파에 속했다. 이러한 경향은 성직자들이 절제와 금욕을 엄격하게 지키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를 지키기 위해 성직자들은 자신들의 욕구에 저항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금욕은 성직자들에게 있어 최대의 골칫거리였다. 금욕은 생리적 현상이어서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도원의 수도사는 물론이고 심지어 남녀신도들의 영적 구원과 사목활동에 전념해야 했던 사회 속의 성직자들조차 여성들과의 접촉을 회피하였다. 성직자들의 의도적인 여성 회피는 결국 성직자들의 여성 경험에 대한 무지를 가져오게 되었다.
여성에 대한 무지는 성직자들에게 여성과의 교류는 성적 접촉과 성적 상상력을 유발시키며, 이는 기독교의 금욕원칙을 깨트리는 것이라는 공포감과 두려움을 가지게 했다. 특히 기독교 사회에 강한 호소력을 가진 권위있는 성직자들인 교부 고위 성직자를 이르는 말. 혹은 고대 교회에서 교의와 교회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한 종교상의 훌륭한 스승과 저술가들을 이르는 말.
들의 경우에는 더 심각했다. 그 누구보다 어린 나이에 교단에 입회해 성직자의 길을 걸었던 권위있는 교부들은 여성이라고 해봤자 그들의 어머니가 거의 유일한 경험이었다. 금욕적인 생활을 강조하던 교부들은 여성에 강한 두려움을 가지고 기독교의 금욕원리에 따라 자신들은 물론이고 젊은 남성 성직자들, 나아가 기독교 자체를 여성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교부들은 독신을 찬양하고 여성의 성적능력을 모욕하거나 혐오하는 경향을 기독교에 주입하기 시작했다. 성직자들을 여성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교부들이 선택한 것은 성직자들의 계도를 위한 교회 내부의 규율 강화였다. 즉 교회의 여성관은 기독교 원칙 중 하나인 금욕을 준수하여 기독교를 지키기 위해 성직자들의 계도를 위한 교회 내부 규율 강화 차원에서 성립되었다.
2-2. 교회 여성관의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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