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교육 매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원격 교육 매체에 대한 연구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원격교육의 매체의 유형과 그 특성
전공과 접목시킨 원격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들어가는 말】
21세기 세계는 더 이상 물질적인 자원의 시대가 아니라 ‘인간 자원’시대이다. 즉, 인간의 능력이 자원의 역할을 하게됨으로써, 이제는 천연자원의 확보가 아닌 얼마나 많은, 얼마나 뛰어난 인간자원을 확보하느냐가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짓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받는 교육”으로 가정교육에서부터 직장에서 받는 교육까지 그 범위가 대단히 넓다. 특히, 각 기업체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수 제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러한 연수 제도도 평생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많은 부분에서 주목받고 있는 평생교육에 오늘날 발달된 기술이 적용된다면 그 교육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지게 될 것이다. 물론 기술과 교육의 환경이 제대로 조화를 이루어야만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집안에서 모든 사회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여러 가지 기술 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취미 활동, 쇼핑, 오락, 심지어는 교육까지도 이러한 기술 매체들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인터넷 정보공유프로그램(프루나 등)을 통하면 음악이나 영화는 물론이고 유명 강사의 강의까지도 쉽게 다운로드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교육’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더 이상 책상 앞에 앉아서 하는 ‘학교교육’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매체가 되는 것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 이야기하게 될 ‘원격교육’은 평생교육을 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때와 장소에 알맞은 매체를 선택하여 ‘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다 높은 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장부터 원격교육에 실제로 사용되고있는 매체들의 유형과 장단점, 문제의 해결방안까지 살펴볼 것이다.
【하고싶은 말】
◆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용어는 1980년 캐나다에서 열린 제11회 국제통신교육협회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하였고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여 학습이 가능한 가상교육이라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학습이 전 생애에 걸쳐서 필요하다는 평생교육, 열린교육의 중요성과 결합하여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원격교육은 교수와 학습자가 있을 때, 교수가 주도하는 전통적 교육방식을 벗어난 비전통적 교육이며 또한 교육적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개인적인 선택을 허용하는 융통성 있는 교육이다.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 열린교육 혹은 평생교육과도 일맥상통한다.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은 크게 3세대로 구분 Nipper, 1989; Kaufman,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1. 교육공학의 정의2. 시청각교육3. 데일의 원추모형4. 웹기반수업(WBI)5. 컴퓨터 기반수업(CBI)6. 컴퓨터 매개통신(CMC)7. 원격교육8. ICT활용교육9.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0. 매체연구11. 수업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논쟁12. 애플의 컴퓨터 교육 비판1. 교육공학의 정의미국 교육통신공학회(AECT)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제 출 일 :2004년 5월27일과 목 :교 수 님 :학 과 :학 번 :이 름 :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2. 연구 방법Ⅱ.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1. 제 1 세대 원격 교육 - 우편 통신 원격 교육2. 제 2 세대 원격 교육 - 대중 전파 매체 원격 교육3. 제 3 세대 원격 교육 - 상호 작용적 원격 교육Ⅲ. 국내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1. 원격 교육의 발달 추이2. 국내 원격 교육의 현황3. 한국의 인터넷 기반 원격 교육 사례Ⅳ. 앞으로의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대한 효과 분석4. 결 론5. 참고문헌1. 서 론원격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두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교수자)과 배우는 사람(학습자)이 지리적으로 상당한 거리(distance)에 떨어져 있다는 것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전개되는 교육의 형태를 말한다. 즉, 전통적인 면대면(面對面, face to face) 교육방식 - 교수자와 학습자가 동일한 공간에서 의사소통하는 교육방식 - 이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가 먼 거리에 떨어져 있고 그들을 매개하는 매체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 가능 거리3. 원격교육기술의 발전Ⅳ. 원격교육과 전공과목의 접목 - 10 1. 행정학과 원격교육의 접목Ⅴ. 결 론 - 11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최근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은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높다. 그것은 컴퓨터 네트워크, 위성, 원격영상회의 체제 등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그러한 첨단 매체의 주요한 응용 영역중의 하나를 “교육”, 특히 원격교육

  • [학사]장애인을 위한 정보화사회의 접근
  • 교육의 실시9) 정보통신요금에 대한 추가 지원10) 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인 정보통신서비스 제공I. 서 론1.연구의 목적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보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정보화를 통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진료 등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며, 특히 물리적인 이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과 정보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