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2. 웹 기반 원격교육
3. 선행연구
Ⅲ. 결론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따른 변화와 다분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다분화 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매체와 수단에 총체적인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교육매체와 수단의 전환에 있어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피교육자들에게 보다 독립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기술을 전통적인 학교교육-집합교육-에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world wide web을 이용한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여 머지않은 미래에는 이동 중에도 교육을 받고,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할 것이다. 정보통신의 인프라가 매우 발달한 우리나라의 경우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발전은 자명한 일인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시간적, 공간적,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제한 당하는 피교육자는 줄어 들 것이며 이로 인해 어느 정도의 교육의 민주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피교육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즉 교육자 중심의 교육에서 피교육자중심의 교육, 다시 말해 피교육자의 교육의 주권을 회복하는 수단으로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실용적이고 응용적인 활용 방법과 그의 가치는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전술한 것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전술한 설계가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활발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전술과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을 이용한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이 태동하는 시기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효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선행연구를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정의
통신교육에 근원을 두고 있는 원격교육은 통신공학등 다양한 첨단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정의에 있어서 구조적 변화가 요구되는 영역으로 일반적인 정의는 교사와 학습자간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면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는 교육전달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김서영,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