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2. 웹 기반 원격교육
3. 선행연구
Ⅲ. 결론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따른 변화와 다분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다분화 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매체와 수단에 총체적인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교육매체와 수단의 전환에 있어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피교육자들에게 보다 독립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기술을 전통적인 학교교육-집합교육-에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world wide web을 이용한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여 머지않은 미래에는 이동 중에도 교육을 받고,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할 것이다. 정보통신의 인프라가 매우 발달한 우리나라의 경우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발전은 자명한 일인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시간적, 공간적,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제한 당하는 피교육자는 줄어 들 것이며 이로 인해 어느 정도의 교육의 민주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피교육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즉 교육자 중심의 교육에서 피교육자중심의 교육, 다시 말해 피교육자의 교육의 주권을 회복하는 수단으로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실용적이고 응용적인 활용 방법과 그의 가치는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전술한 것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전술한 설계가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활발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전술과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을 이용한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이 태동하는 시기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효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선행연구를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정의
통신교육에 근원을 두고 있는 원격교육은 통신공학등 다양한 첨단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정의에 있어서 구조적 변화가 요구되는 영역으로 일반적인 정의는 교사와 학습자간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면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는 교육전달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김서영,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 한국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

  • [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REPORT(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과 목:원격교육활용론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2. 웹 기반 원격교육3. 선행연구 Ⅲ.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e-learning
  • 원격교육의 e-learning제 출 일 :2004년 5월27일과 목 :교 수 님 :학 과 :학 번 :이 름 : □ 목 차 □Ⅰ.서론1.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E-LEARNING의 발달과정1. E-LEARNING, 웹 기반교육, 원격교육 그리고 평생교육2. E-LEARNING의 등장3. E-LEARNING의 장ㆍ단점4. 산업교육 속에서의 원격교육의 필요성5. e-learning 사례Ⅲ. 결론 및 제언1. e-learning 성공 위한 과제2. 제언Ⅰ.서론1.연구의 의의와 목적우리는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후기 산업사회로부터 정보화 사회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웹기반 사회의 원격교육 형태는 다양하고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문명에 의한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일상화로 사회적 의사소통의 시공간적 관계를 변모 시켜 나가고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이메일, 화상회의 등 새로운 미디어가 개발됨으로 인하여 교육에도 혁신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따라서 사이버 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문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공부할 계기가 마련되어 세계 석학들의 논문을 볼 수 있고 우수대학의 온라인 강의

  • [기업경영] e-Learning을 도입한 사내 교육프로그램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와 LG 인화원의 사이버아카데미를 중심으로
  • 교육이야말로 기업의 경쟁력 유지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해도 지나침이 없다. 한편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을 가능케 하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학습과 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업무 현장이나 가정에서 언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교육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