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2. 웹 기반 원격교육
3. 선행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따른 변화와 다분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다분화 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매체와 수단에 총체적인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교육매체와 수단의 전환에 있어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피교육자들에게 보다 독립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기술을 전통적인 학교교육-집합교육-에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world wide web을 이용한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여 머지않은 미래에는 이동 중에도 교육을 받고,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할 것이다. 정보통신의 인프라가 매우 발달한 우리나라의 경우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발전은 자명한 일인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시간적, 공간적,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제한 당하는 피교육자는 줄어 들 것이며 이로 인해 어느 정도의 교육의 민주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피교육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즉 교육자 중심의 교육에서 피교육자중심의 교육, 다시 말해 피교육자의 교육의 주권을 회복하는 수단으로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실용적이고 응용적인 활용 방법과 그의 가치는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전술한 것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전술한 설계가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활발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전술과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을 이용한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이 태동하는 시기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효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선행연구를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명의, 인터넷 학습자료 개발 모델;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1997,pp227-249

권영호, 원격학습을 위한 전자교과서의 설계 및 구현,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0.8. p.11

교육부, 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공청회,1997.6

김광용,"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운영",경영정보학연구 8(1),1998.6,
p.127.

김영임,"원격교육효과연구체계", 1988.7, 한국방송통신대학 논문집, 제8집,
pp.327-328

김용철, "가상대학 운영과 디지털 도서관 구축에 관한 연구"

변태현, "교육환경변화에 따른 가상대학 실현에 관한 연구,

신정철,"가상교육과 유관교육제도",원격교육 심포지엄 발표자료집, 한국방송통신대학교,1998.

정인성, 원격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정종석,"인터넷을 이용한 가상대학의 학습형태와 발전방향",가상대학 체제의 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조성기, 원격교육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상호작용 요인의 효과분석,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석사학위논문,2000.5.

한상훈,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공주대학교 교육학연구 12,1996.2 p.1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성에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조직과 학습방식을 시범적으로 개발 운영 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구현한다. 컨소시엄을 통한 교육자원의 시너지 효과 가상교육의 장점을 활용한 교육기회 확대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구축 3. 연혁 한국가상캠퍼스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지금까지 학교별로 캠퍼스 네트워크,위성방송,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선도적으로 원격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각 대학에서는 가상대학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 한국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

  • 한국의 원격교육
  • 1.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디지털 시대와 지식기반사회’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특징을 대변하고 있는 말이다. IT기술의 발달은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공유되는 사회 환경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의 인재상은 변화의 소용돌이 가운데서 변화의 트렌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나날이 증가하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바다에서 자신의 업무 또는 학습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찾아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다. 이는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이버 교육은 e-learning, 원격교육, 가상교육, 온라인 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자주 통용되며, WBI(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 based Instruction) 등으로도 쓰인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 등의 e-learning을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세분화시켜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형화는 사이버 교육을 개념화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이버 교육을 특성에 따라 구분해보면,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기술기반교육(TBT: Technology based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기원, 발전,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응용, 활용 및 멀티미디어 교육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 교육자의 주의력과 관심을 묶어둘 수 있어서 피교육자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력을 유발시켜 주며, 한 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기억을 놀라울 만큼 증가시켜 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래의 교과서에 의한 학습보다 구조적 학습이론에 의거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의 감성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효과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반면에 동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